1.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
르네 데카르트(프랑스어: René Descartes, 라틴어: Renatus Cartesius, 1596년 3월 31일 - 1650년 2월 11일) 프랑스의 대표적 근세철학자. 방법적론적 회의를 거쳐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틴어: Cogito ergo sum / 프랑스어: Je pense, donc
<르네 데카르트 (Rene Descartes)>
1. 데카르트의 생애
데카르트는 스콜라 학파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처음 반대한 사람으로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사유를
I. 이성의 시대와 상상력의 이론
1.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1650)
1) 일반적인 데카르트의 철학
(1) 이론적 입장 : 방법적 회의에 의하여 얻은 코기토의 명증적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신의 순수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명석판명지의 규칙을 만들었다. 또한 이 규칙과 생득관념설에 따라 신과 물질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데카르트의 방법론적 회의
2, 확실성으로의 단계
3, 합리론과 이원론
4, 데카르트의 영향
5, 스피노자의 철학
6, 라이프니츠의 철학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근대 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진 르네 데카르트(Ren? Descartes)는 그
Descartes, 1596-1679)
a. 프랑스 귀족으로 출생, 유럽 각지에서 연구.
b. 그의 사상<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직접적 의식을 강조하고, 신의 실재에 대해서는 사유와 실재는 신에게서 통일된다고 주장.
4) 스피노자(Benedict Spinoza, 1632-1677)
a. 유대인으로 유대 교리와 학문을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
르네상스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건이 플라톤주의의 부활이었으며, 또 신플라톤주의의 창조였다.이 기간 중의 위대한 사상가인 피치노(Marsilio Fiscino)는 “정신은 사고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플라토닉한 형태의 합리적인 자각으로 인해 신체로부터 어느정도 움츠러든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러
Ⅰ. 서 론
십자군 원정으로 선진 아랍문명이 흘러들어옴에 따라 중세와 근대의 과도기에 자연에 관한 새로운 지식들이 나타났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이다. 우주의 중심은 지구이며 천체는 오직 지구를 중심으로 선회한다는 천동설을 믿고있던 기독교인들에게는 ?지구는 태양
Ⅰ. 서론
고전주의 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
근대과학
16~17세기 유럽에서 자연연구를 선두로 일어난 학문
수학, 실험에 의한 경험계의 탐구
베이컨의 귀납추리의 실증성, 데카르트의 수학적 인식의 합리성
인간이 구경꾼에서 자연의 주인으로 바뀜
과학혁명에서 비롯됨 (과학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목적과 가치들이 변화함)
16,17세기 ;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