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ase Review
약 1세기에 걸친 음악 산업의 발전은 최근 들어,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음악 파일 공유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되었다.
P2P라는 용어는 Napster의 등장과 함께 급속하게 일반화되었고, Napster 이후에도 Gnutella를 시작으로 다른 방식의 P2P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있다.
P2P란?
기존의
다양한 관점이 있을 수 있는데 첫째, 독서 행위론적 입장에서 조명할 수 있고 두 번째는 분석 심리적 입장에서, 셋째 서사(narrative)적인 관점에서도 볼 수 있고 끝으로 두뇌 생리학적 관점에서도 조명할 수 있다. 이들 연구는 각기 독립된 학문분야에서 논의된 것들을 필자가 종합적으로 정리해보자.
첫째,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
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Ⅰ. 서론
음악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다양성은 대단하다. 모든 유형들은 자율신경시스템의 생리적 반응들을 동반한다. Hector berlioz의 음악 감상 과정상에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에 대한 설명은 Schoen(1940)이 보고한 것처럼 혈액순환 증가, 맥박의 빨라짐, 근육 긴장 떨림 발과 손의 마비(둔화), 청력과 시력
Ⅰ. 한국의 음악
민요의 음악어법은 그 지방의 언어와 무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만영은 그 지방의 방언권과 일치하는 음악어법이 있다고 보고, 경기, 서도·남도, 동부민요로 4분하였다.
한편 이보형은 각 지방의 기반이 되는 음악문화, 즉 곡하는 소리와 상여소리 그리고 굿을 할 때 무당들에 의해
Ⅰ. 개요
음악은 소리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소리가 갖는 제한성과 한계성 내에서 표현과 수용의 범위가 정해지며, 또한 가사로 표현되는 별도의 성악양식과 묘사음악(描寫音樂)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적 소리가 갖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정신적 이념은 표현대상의 애매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Ⅰ. 개요
음악은 사람의 행동에 여러 면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음악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의 음악생활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될 것이다.
음악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이다. 왜냐하면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음악의 새로운 면들이 재발견되고 또 새로운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