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1초에 24프레임의 필름을 사용하는 영화와 같은 형태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의 주장이 억지로 들리지 모르나, 알타미라 벽화에 그려져 있던 멧돼지의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였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의 시초라고 보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개념이 '정지해 있지 않은 것'
애니메이션을 단일 프레임으로서의 '시네마토그래피 기술'이라 정의했다.
캐나다 국립 영화위원회(NFBC)의 노먼 멕라렌은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그림의 예술이 아니라 그려진 움직임의 예술이다, 각각의 정지 화면 사이에 무엇이 발생했는가는 각각의 정지 화면상에 무엇이 존재하느냐보다 더 중요
Ⅰ. 영화음악
영화 및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음악은 기본적으로는 영화 속에 삽입된 요소 중 순수하게 영화자체만을 위해 사용되어진 모든 음악을 통틀어 정의하며, 사운드트랙으로 명명되는 영화 속의 모든 음향효과 중에서 일반적으로 영화음악 전문작곡가들의 작업들이 여기에 포함된
Ⅰ.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시작
- 만화영화에의 도전
90년대 초반부터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한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은 70년대 동양동화의 하청작업에서부터 시작된 고질적인 OEM구조와 애니메이션을 단순한 방학용 어린이 만화영화라고 이해했던 통념에 대한 도전이었다.
90년대 중반 '퓨처아트',
애니메이션 세계에 저 자본으로 과감한 도전장을 내던진 일본은 여타 애니메이션과는 차별화된 기법과 상업적 전략으로 현재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왕국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이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최근에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용도 세계
영화를 비롯한 대중문화에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곤 한다. (자세한 내용은 Peter burke의 『Popular Culture in Early Modern Europe』중 chapter 7 「The world of carnival」을 보라.) 가능한 것일 것이다. 드림웍스는 디즈니를 공격함으로써 디즈니가 그동안 애니메이션을 통해 퍼뜨려온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인종주의, 아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
애니메이션의 최초 형태는 대개 페이퍼 애니메이션이었다. 정지된 각 그림에 동영상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움직임의 잔상을 기억하여 수용자가 무의식 상태로 동영상을 형상화할 수 있도록 그림을 여러 장 그려야 한다는 간단한 원리가 작동된 것으로서, 영화사의 트릭 전
Ⅰ. 서론
전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약 70 ~ 80 %를 장악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혹은 저패니메이션은 현재 두 개의 큰 줄기를 형성해가며 성장하고 있다. 인본주의와 자연주의를 정신적 베이스로 삼고 가족 영화를 지향하는 지브리 계열의 고전파가 하나이요, 또 하나는 SF 소재와 컴퓨터 그래픽 기
사실 `라이온 킹` 이후 많은 이들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또 한번의 쇠퇴기에 빠져 들었다고 말해왔다. `포카혼타스`, `노틀담의 곱추` 그리고 `헤라클레스`에 이르기까지, 어딘가 이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들이 가지고 있었던 신선함과 재기 발랄함이 사라져버린 특색 없는 작품들이 연속적으로 제작
영화 등이 이에 포함된다.
허버트 리드(Herbert Read)는 그의 저서 '예술백과사전'에서 'animated film'에 대해 '움직이는 환영이 인공적인 제작물, 예를 들면 회화, 만화, 입체 물, 비현실적 형상 등에 따라 이루어지는 모든 film'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예술의 국제적인 기구인 국제애니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