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화음악
영화 및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음악은 기본적으로는 영화 속에 삽입된 요소 중 순수하게 영화자체만을 위해 사용되어진 모든 음악을 통틀어 정의하며, 사운드트랙으로 명명되는 영화 속의 모든 음향효과 중에서 일반적으로 영화음악 전문작곡가들의 작업들이 여기에 포함된
■ 인터넷과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란 문자, 영상, 소리 등의 정보를 제작ㆍ가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 상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화상품과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극장에서 보는 영화나 비디오, 텔레비전 프로그램, 음악이나 게임, 애니메이션이나 인터넷에서 매일같이 접하는 다양한
문화사업이 반도체 세계 시장 규모의 두 배에 달하는 고속성장을 이룰 것으 로 추정하고 있다.
(http://www.britishcouncil.org/kr/korea-trendu 기사 참조)
(미국은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영상산업, 캐릭터 산업 화려한 무대 공연 등이 발전)
2.문화사업
1)영화 산업과 문학-해리포
문화상품의 창조라기보다는 기존 올드미디어와 기존 문화산업에 각각 근거를 두고 있는 일종의 ‘응용(application)’ 재화이다. 최근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꼽고 있는 ‘지능형 애니메이터(또는 캐릭터)’ 아바타나 모바일 게임, 벨 소리 등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 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
영화 (『짜장면』과 300의 재매개 전략)
최근 디지털 기술의 진화와 함께, 기존의 문학 작품을 각색하여 소설과 만화를 영화로, 뮤지컬로,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변형하는 현상이 문화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또한 예술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물어 이미 존재하는 것을 새로이 하는 시도가 각광받고 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