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왕국에서 영원히 살게 된다. 그곳에서는 인격이 완성되며, 즉 성화가 이루어지며(빌립보서 3: 21) 결코 깨어지지 않는 사랑의 관계가 성립된다(그리스도와 교회의 결혼). 요한이 그리스도와 성도의 연합을 혼인에 비유한 것은 성경의 은유법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역사적인 허구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는 점, 예수라는 이름은 신화적인 인물이라는 점, 그리스도교 이전에 예수 제의가 있었다는 점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소위 칭의의 교리가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은, 이것이 진정한 기독교인을 만드는 이론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시작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를 통하여 사람은 하나님과 올
성경 심리학에 의하면, 마음은 영혼의 중심적 기관이라고 한다.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인간의 모든 생활, 사상, 감정 그리고 의지의 모든 문제가 나오는 것이다(잠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종교는 하나님의 형상 속 에 뿌리박고 있으며,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이 갖는 세계관은 종말론적일 수밖에 없으며, 역사적으로는 세상의 끝이 아닐 수도 있음을 알면서도 그는 이 순간이 마지막인 것처럼 매순간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지금의 세계문명을 결정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가치들은 다음과 같다. 생산의 우선성, 국가권력의 지속적 성장과 민족국가
하나님의 존재와 섭리, 영혼의 불멸성과 그리스도교적 윤리를 마음으로부터 받아들인 이벽은 1783년 신앙을 한 차원 깊게 심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나게 된다. 이승훈이 아버지를 따라 북경으로 가게 된 것이다. 이승훈은 이벽의 부탁에 의해 샤를르 달레,『한국천주교회사』상, 안응렬,최석우 역, 분
신앙 인격훈련을 하고 있으며, 강당 예배를 주당 1회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매월 학생 중심의 헌신 예배와, 성탄 축하예배 같은 절기 예배를 행하고 있다. 성경수업은 종교라는 과목명으로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2회 실시하고 있다. 특별활동으로는 불우이웃 돕기와 학생 신앙부장 수련회가 있다.
3.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 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
예수의 지상 생활33년 중 마지막 3년 동안 예수는 여러 가지 특이한 교훈과 행동을 보여주셨다. 그 교훈과 행동은 다음과 같다.
1) 숨어있는 하나님을 계시해 주셨다. 이종성, 『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파생되어 나온 문학을 말한다. 기독교문학은 기독교미술, 기독교음악 등 기독교와 관련된 다른 분야와는 달리 명확한 개념의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주로 문학으로서의 성서와 신학자들의 저작, 중세 종교극 등이 주된 연구 대상이다.
성경의 문학적 가치
구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