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에 따른 사회적 관심의 증가 속에서 이들에 대한 사회통합과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로 인한 세계화의 현상 속에서 다문화주의 및 서구의 이민정책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외국국적동포를 포함하는 다문화 사회통합을 다양한 문헌연구를 통해 사회통합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주민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는 시민단체와 인터넷 카페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시민단체 ‘외국인노동자 대책 시민연대’ 및 인터넷 카페 ‘다문화정책 반대’, '외국인노동자 대책 범국민연대', ‘국제결혼 피해센터’, 심지어 특정 국가를 지칭해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 외국인에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더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인적 자원부(2007)에 의하면, 2006년 취학한 국제결혼 자녀수가 7,998명에서 2007년 1만 3,445명으로 68.1% 증가하였는데,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가 전체의 83.7%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외국인 이주노동자들도, 현재는 아니더라도 점차적으
전 지구적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질서가 자본과 사람의 이동을 더욱 광범위하고 급속히 진전시키면서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 간의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아시아에서 이주의 여성화현상은 저개발국의 여성들을 상대적으로 부유한 국가로 끊임없이 이동시키고 있다. 이러한 원인은 더욱 심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둘째,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고 셋째, 한국 여성의 결혼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을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넷째, 임금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으로의 이주가 많아졌고, 주변국 여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의 경우 위장 결혼을 우려하는 남편과 가족의 우려로 외부 활동을 통제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통제로 인해 한국 문화교육은 물론 한국어 교육에도 쉽게 참여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집안의 통제로 야기되는 한국어 교육의 부재는 가정 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야
다문화 시범학교를 운영 및 교육청에서 23종의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 및 교재를 개발 보급
97개 학교에서 한국어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여 총 111개 강좌에서 858명의 다문화 학생이 참여
부산 등 10개 교육청에서는 '외국학생 입학상담 센터‘ 개설
다문화 주의의 이해
유전론
유전적, 생물학
I.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 교육다문화가정의 생활지도는 언어, 문화, 인종, 국적이 다양하고 외모가 다를지라도 상호이해와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는 이주근로자 가정과 결혼 이민자 가정 그리고 새터민 가정 등이 있다. 이들
교육정책을 가지고 있는
가를 재검토해 보아야 한다.
다문화시대를 살아갈 청소년 세대들은 다문화적인 사고방식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새
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단일민족국가의 우월성에 기초한 자민족 중심주의에서 벗
어나 다문화주의적 사고가 필요하게 되었다.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다문화 사회로의 진행이라는 세계적 추세는 우리 사회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커지면서 대두된 세계화와 한류 문화의 열기 속에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여성 등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의사소통 문제, 교육 문제, 인권 문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