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형태의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발전하였다. 1870년에는 독일의 원면 소비량이 프랑스를 앞지르게 된다.
야금법은 국가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크루프 그룹이 1811년에 세워졌으며 전쟁용 무기와 부품들을 제작하였다. 철도는 독일의 공업을 비약적인 발전의 토대 위에 올려놓았고 1869년에 철도의
문화적 공통사항을 지표로 하여 상호간에 전통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들, 또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렇다고 인정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여기서 말하는 문화적 공통사항에는 언어·종교·세계관·사회조직·경제생활, 그 밖의 생활양식 등이 포함된다. 인종이 신체적 특징을 기
문화적 경향은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의 음악과 함께 미니스커트가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영국은 그 동안 진부하고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패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잡지, TV, 영화 등 대중매체의 발달로 대중문화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1960년대 중반 이후 3C시대(Color TV
문화(mass-mediated culture) 등이다. 이중에서도 대중문화의 ꡐ대중ꡑ을 매스(mass)라는 말의 번역어나 개념으로 볼 때와 포퓰러(popular)라는 말의 그것들과는 그 의미가 매우 달라진다. 이를테면 ꡐmass cultureꡑ는 서구 근대사회 성립 이후의 대량 생산되는 문화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근대화의 시작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히려 다른 요인이 독일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나폴레옹이다. 나폴레옹과의 전쟁 즉, 해방전쟁 1812년 나폴레옹 1세의 프랑스군이 러시아 원정에 실패한 이후 프로이센을 중심으로 유럽 여러 나라가 동맹하여 나폴레옹 체제를 타파한 전쟁이다.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
대중문화의 확산에 의해 베스트셀러가 출현하게 된다. 또한 전태일의 죽음과 광주 대단지 사건 등에서 보여준 민중들의 투쟁은, 민중의 성이란 것이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변화로 지성계에 다가온다. 이러한 사회전반의 급격한 변화는 작가들로 하여금 사회적 현실에 대한 자기인식과 ‘역사적 사고에
기초하여 사회를 개조하려는 시도를 비판했다. 보수주의는 확정된 전통과 권위를 존중하고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또한 개인보다는 사회를 우선시하고 사회 내 지위와 계층의 문화를 자연적으로 파악한다. 사유재산 시장경제, 질서 유지 등이 보수주의자가 중시하는 것이다.
근대화가 일정한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이 분명하더라도, 그것은 근대화 초기에 설정된 ‘⋯⋯에 대하여’와 ‘⋯⋯로부터’라는 이중구조가 해소되는 단계에까지 도달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저자의 생각은 생활이나 문화의 영역에 관한 한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문화의 형성은 장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