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로 대표되는데, Van Doesburg는 Mondrian의 신조형주의가 가진 한계를 넘어 많은 분야에 직접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요소주의의 발생 및 개념
Van Doesburg의 요소주의는 그가 Lissizky에 의한 Proun구성에 영향을 받아 대각선적 구성법에 의존하고 있다. 요소라는 말이 보이는 최초의 기록은 독일 건축
영화의 시작시기가 일제시대인 만큼 한국영화가 문학세계와 더불어 비판적 리얼리즘으로 흘러가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이러한 점은 같은 시기의 외국영화의 흐름과 크게 구별되는 것이다. 자연주의나 사실주의의 재현에서 변형한 왜곡된 현실을 그린 독일의 표현주의영화나 내용보다 형식을 앞
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
표현주의의 배경
발전사적 필연성
1916년 바르가 쓴 『표현주의』라고 하는 책에서는 표현주의의 이념적인 측면에서 나타난 형식적인 현상을 근본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바르는 이미 리글이나 보링거가 이야기한 것과 마찬가지로 미술사는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는 발생학적인 발전에 종속되
영화 속 역사
히틀러는 총리가 되자마자 곧장 반유대인 조치를 취하기 시작한다. 그해 4월 유대인들은 공직, 비즈니스, 그리고 전문직으로부터 쫓겨났다. 또 부모와 조부모 중 어느 한 명이 유대인이면 ‘비아리안’이라는 그룹으로 분류하여 이들을 독일인 사회로부터 격리시키기가 용이하게 했다.
주의의 대두
전체주의란 전체가 있으므로 개인이 존재한다는 논리에 따라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권력사상 · 국가체제 또는 그러한 체제를 실현하려는 운동이다.
이탈리아 · 독일 · 일본과 같이 뒤늦게 자본주의가 성립한 나라들이 서구의 선진 여러 나라에 대항하여 강력한 권위국가의 확립을
2. 본론
2.1. 일반적인 독일 회화 예술의 특징과 표현주의와의 관계
독일에서의 회화의 경우, 초속적(超俗的)이고 내면적인 경향과의 갈등 속에서 극도로 계산된 양식을 만들어낸 독일 르네상스 회화의 모습은 후에 프랑스 회화에 대립하는 현대 독일 전위회화(前衛繪畵)에로 계승된다고 한다. 이와
표현주의 논쟁과 리얼리즘 논쟁
표현주의 논쟁
- 1930년대 망명 독일작가, 예술가, 학자들 간의 창작방법 논쟁
- 모스크바에서 발행되던 잡지 『말 Das Wort』(1937/38)에 개재, 『새로운 세계 무대 Die nueu Weltbuhne』, 『국제 문학 Internationale Literatur』에 실린 몇몇의 기고문들을 통해서 논쟁 전개
- 소련의
표현성을 망각한 것이었다. 이에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장 조르주 노베르의 이론에 의해서 발레의 본질적 표현 기법의 추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줄거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었던 노래와 대사는 일체 배제하고, 표정적 동작과 극적 표현을 하는 새로운 움직음을 받아들인다. 2. 얼굴의
표현주의(Expressionism)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초현실주의와는 대조적으로 표현주의는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아방가르드운동 전위라는 뜻. 혁신적인 예술 활동을 지칭하는 말로써 특히 남보다 앞서 미지의 세계를 타개해 가는 것을 급선무로 하였던 20세기 초의 예술 운동, 즉 이탈리아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