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국어수업을 통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가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어 지침 노릇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보고 있으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오히려 더욱 혼란스러울 따름이다.
현재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1, 2차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었던 건강한 문
읽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국어과 학습은 학습 능력과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하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둔다.
Ⅰ. 서론
‘성도들은 금생에서 소망으로 행복하다.’ 하느님 도성의 최고선은 완전하고 여원한 평화이며, 죽을 인간이 나서 얻고 죽어서 잃어버리는 그런 평화가 아니다. 그러하기에 금생에서 이것을 소망하는 것으로도 인간은 행복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교의 신은 금생에서 단지 소망만하고
Ⅰ. 서론
문학 교육은 문학 감상이라는 넓은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교육이라는 또 다른 목적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점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서로 상반되는 관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문학 작품의 교육 내용은 객관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이라는 결과적 측면과 이 교육의 결
Ⅰ. 서론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학년별 ‘내용’과 함께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기본/심화)’를 제시하였다.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과 심화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은 차시 단
Ⅰ. 경제활동습관 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유치원에서의 경제생활 습관지도가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은 유아기가 경제생활 습관지도를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경제생활습관은 주위 환경에 적응해 가는 일정한 생활행동의 반복으로 형성되고, 습관화된 행동
Ⅰ. 들어가며
1970년대 이후의 한국 현대 소설은 산업화 과정 속에 커다란 변동을 겪고 있는 사회 현실에 대한 폭 넓은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다.
당시의 한국 사회는 외형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경제적 성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계층적 분화가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를 통
Ⅱ. 국민국가 수립과 문학적 대응
1. 해방 직후의 역사적 성격 : ‘해방’과 ‘분단’
해방 직후라는 역사적 국면은 일제치하의 오랜 질곡과 탄압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치가 높은 열린 공간으로 출발했으면서도 사실상 자유와 평화를 누리기 어려운 닫힌 공간으
실천을 통해 다른 문학을 창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이루어지는 문화가 成遂되도록 도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이상의 구도 가운데 어느 한 영역만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문학교육의 개념은 부분적임을 면키 어렵다.
물론 이러한 구도를 제도교육에서
Ⅰ. 서론
실로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 지음을 받았다. 참된 지식을 소유한 선지자로, 거룩함을 지닌 제사장으로, 피조물을 다스릴 의로운 왕으로 세움을 입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신형상에 변화가 왔다. 전적으로 부패해 버린 것이다. ‘전적부패’란 종교윤리적 의미의 개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