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따랐다. 각자 나라의 사정에 맞게 유교사상을 따르는 방법에 나라마다 차이가 생겼다. 두 번째는 세 나라 모두 불교를 믿었다. 인도로부터 들어온 불교를 모두 오래전부터 믿고 있으며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곳곳에 절이 많으며 역사를 기록한 책을 찾아보면 나랏일
불교정신의 내면적 계기가 훌륭한 경우일수록 오히려 불교에 관해서는 침묵하고 사회과학 이론과 법칙이 제시하는 합리적 지침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불교를 위시하여 인도의 자이나교 또는 원시적인 종교형태에서 볼 수 있는 초자연적인 우주적 능력이나 정령을 믿는 애니미즘과 같은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종교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아니고 초자연적인 힘과 인간과의 관계 혹은 초인간적인 원리와 인간과의 관계를 말한다. 어떠한 형태의
사상을 내놓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사건 속에 가장 성행했던 사상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ㆍ양가(楊家)ㆍ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ㆍ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것은 음양설(陰陽說), 오행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오행의 상생 작용은 목 화 토 금 수 인데 일방적 관계에 따라 상생 작용을 이루는데 반해 대순진리에서 나타내는 상생은 일방적 관계나 적용범위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지 않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대순사상에서의 상생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 (수↔화 목↔금)를 보이며 그것이 새로
1.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어느 인간사회에서나 소외된 개인이나 집단을 도우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모든 사회복지활동의 보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종교적 계명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사’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불교의 근본사상을 살펴볼때 불교의 사회복지 수준은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자기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남을 위하는 이타적인 삶을 산다고 하지만 내면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치열한 삶의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책을 저술한 리처드 도킨스는 동물의 행동을 통하여 인간의 유전자 DNA를
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되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1.백제란 어떤 곳인가?
기원 전후한 시기에 마한의 소국으로 출발하여 한반도 중부와 남서부를 차지하고 고구려, 신라와 삼국을 이루었다. 일본 등과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일본의 문화에 영향을 끼쳤고, 660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했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른 3시기로 분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