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
비평적 입장들은 장르를 구분하고 범주화하는 것의 어려움을 잘 보여 준다.
우리는 공상과학영화, 환타지 영화, 공포영화 란 세 가지 범주를 사용해 각각을 구분할 것이다.
작위적인 사건들이 벌어지고 조작된 물리적 법칙들이 작동하는 고유한 세계를 만들어내는 장르를 판타지 영화, 공포영화, 공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보여준다. 한국에서도 지난 해 끌로드 샤브롤 특별전을 열고 오래전부터 고다르나 트뤼포의 영화들을 특별전으로 상영하면서 조명하고 있다. 이것은 비단 그들의 고전을 단순히 보자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ꡐ정신ꡑ을 계승하자는 것이다. 누벨바그가 가지는 정신은 영화에 대한 비판적 담론을
정치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80년대 문학과 90년대 문학은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국제적으로는 공산주의 몰락으로 인한 탈이데올로기의 범람과 국내적으로는 군부의 퇴조와 문민정부의 등장이 변화를 주도하게 된다. 과거의 권위주의적 통치를 배제하고 문민정부의 실험적 출발은 신세대, X세대
§ 들어가는 말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은 일상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통해 나를 알고자 하는 것은 너무도 힘든 방황이다. 이번 한국어문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다시 한번 힘든(?) 과정을 거쳤고, 한편으론 새로운 실망들이 나를 경고했다.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를 혼자 보긴 아깝다는(?)생각에
분석 대상으로 할 때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에이브럼즈는 그의 『문학용어사전』에서 "구조주의는 모든 문화적인 현상·활동·소산을 자족적이고 자결적인 상호 관계의 구조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사회적 관습 또는 의미 체계로 본다"고 말한다.
구조주의를 흔히 과학적 방법이라고 말하거니와, 그
담론의 차이로 설명해낼 수 있다. 여기서 환경 담론은 현재의 산업사회, 자본주의 사회의 맥락속에서 환경이 결부된 제반 문제들을 바라보는 공동의 방식을 의미한다. 환경문제를 유발하거나, 해결을 모색하는 것 모두 특정 조직의 일관된 가치관 내지는 세계관, 문제의 특성에 대한 인식과 처방 논리
1) 문제제기
성매매 알선행위를 근절하여 성산업을 와해시키고, 성매매에 유입된 여성들을 피해여성으로 규정하여 자립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성매매 근절의지를 강하게 담은 ‘성매매알선등행위처벌에관한법률’과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에관한법률’(이하 성매매방지법)이 시행 된지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