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배우자 선택과정에서는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지위를 획득할 수 있었던 반면, 예물 및 예단, 혼수 그리고 결혼예식과정에 대한 비용부담을 지불할 능력이 부족하며, 따라서 부모에게 의존하게 되면서 종속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업주의 가치관은 결혼과정 비용 부담에 대한 경제적
불구하고, 이라크 전쟁과 같이 회원국 대부분이 반대하는 전쟁이 일어나고 있으며, 세계의 각종 분쟁들(‘수단 분쟁’이나 ‘아이보리코스트 분쟁’)에 개입하는 측면에 있어서, 그 한계가 너무나 극명하게 보인다. 물론 뮐러는 UN의 현재에 존재하는 문제점들은 UN내의 체제 개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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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을 목적으로 자본 및 생산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공신력있는 국제기구인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투자의 목적은 지속적인 경제적 이해관계의 정립에 있으며, 피투자 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투자 " 라고 정의
문제점에 대해 전 국민적 분노가 한데 모이기 시작하였다.
그러던 중 11월 말 두 미군병사가 무죄 평결을 받음에 분노한 우리 국민들은 월드컵 축제 이후로 다시 광화문에 모여 촛불 시위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것과 함께 미군이 우리나라에 주둔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고
노동자’로 명명되는 사람들이 어떠한 삶을 살고 있고, 그들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지, 또 우리 사회에서 그들을 바라보는 시각은 어떠한지를 고민해보았다. 국제적인 노동인력의 이동은 자본이 부족하고 노동력이 풍부한 개발도상국에서, 비교적 자본이 풍부하지만 노동 인력은 부족한 선
인간성 상실이라는 주제로 전쟁의 원인과 이유를 분석하고 전쟁의 인간성파괴 실제 사례와 영화 속에 나타난 전쟁의 잔혹함을 살펴보고 인간학의 입장에서 전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노동자의 유입
1987년은 한국의 민주화의 역사뿐 아니라 이주노동의 역사에서도 전환점이었다. 그 무렵 해외로 일하러 떠나는 한국인은 거의 사라졌고, 대신 외국인노동자들이 한국으로 일하러 오기 시작하였다. 서울 아시안게임이 끝난 이듬해인 1987년 봄 ≪동아일보≫에는 필리핀 출신 가정부들이
노동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로 남아 있으며, 이 문제는 아직까지 우리사회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WTO의 출범 등 세계화 추세는 모든 국가를 강타하며 경제․사회․문화적인 급변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한국의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 서 론
1. 이주노동자의 정의
우리 사회에서 한국에 취업하고 있는 외국인을 부르는 호칭은 다양하다. 국민들이나 매스컴에서는 흔히 외국인 노동자라고 부르고 정부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술용어로는 이주노동자(migrant worker)라는 용어가 통용되고 있다.
그리고 출
노동자의 유입
1987년은 한국의 민주화의 역사뿐 아니라 이주노동의 역사에서도 전환점이었다. 그 무렵 해외로 일하러 떠나는 한국인은 거의 사라졌고, 대신 외국인노동자들이 한국으로 일하러 오기 시작하였다. 서울 아시안게임이 끝난 이듬해인 1987년 봄 ≪동아일보≫에는 필리핀 출신 가정부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