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방송에 대한 규제조치가 시장에서 방송사들의 행위조건을 어느 정도 틀 지울 수는 있지만, 방송프로그램 내용에 대해서는 그런 직접적인 규제가 가능하지도 않으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방송프로그램은 인간커뮤니케이션의 내재적인 복잡성과 창조성의 산물이기에 객관화 시킬
Ⅰ. 남북교류협력과 지방간 교류협력
남북한 교류협력의 다원화 양상은 최근 들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민간단체가 교류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고 할 정도로 교류의 범위가 넓어져 가고 있다. 남북한의 교류협력이 궁극적으로는 통일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주체가 다차원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인 ‘인정론적 휴머니즘’의 메타포에만 매달림으로서 객관적으로 냉철한 분단인식의 유형을 보여주는 데까지는 실패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Ⅰ. 개요
텔레비전의 보도 영상은 인쇄매체의 보도사진과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하나의 기사로 존재 할 수 있다. 단 한 개의 영상 컷으로 기사의 내용을 대신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기사보다 오히려 더 강력한 설명력을 가질 수도 있다. 텔레비전 뉴스는 사건의 현장에서 취재된 현장감 있는
Ⅰ. 서론
통일정책이라는 말을 포기하고 대북정책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이는 통일을 지향하지만 이에 앞서 적대적이고 불안한 남북한간의 관계를 보다 평화적이고 안 정적인 관계로 변화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대북정책은 기본적으로 서 독이 신동방정책에서 추구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
Ⅰ. 개요
십계명은 제일 계명에서 사계명은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성이라 할 수 있고 제오 계명으로부터 제십 계명까지는 인간관계의 계명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가라사대 나는 ... 너의 하나님 여호와라.
제일은 너는 내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제이는 너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