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물 등의 의식)은 존재 이해의 표현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존재이해의 표현은 의미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중적 표현을 ‘상징’이라 부른다.
리쾨르는 이야기를 상징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의식에서 출발하여 신화 이야기로 나아가고 있다. 신화 이야기는 체험하고 느낀 어떤 삶의 표현인 제의
실용주의, 융화주의
3. 맺음말
1) 세종 사상의 배경
2) 세종의 기본 통치윤리 이념
- 효의 정치윤리
- 중용의 윤리
- 인권존중사상
- 공정한 역사의식
1. 주요업적
정치적으로 중앙집권 체제를 운영하기 위하여 20년에 집현전을 설치하고 황희, 맹사성, 허조, 등의 청백리를 등용하여 왕권과 신권의
허허”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이곳의 여러 모습에 우리 어르신께서는 큰 감명을 받으신 것 같아. 내가 생각하기로는 우리와는 달리 살아가는 모습이 체계적이고 실용적이며, 잘 짜여진 것 같았어. 특히, 어르신과 같이 본 벽돌로 쌓은 우물은 우리 것과 달리 덮개를 만들어 먼지가 들어가는 것도 막고
허균은 양명학을 포기하지 않고 주자학의 허구성을 비판하였고 예학이 중심이 된 학문을 개혁하고 민중들을 위해 좀 더 실용적인 학문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했다. 허균은 정치생활을 하면서 끊임없이 정치적 사건과 연루되었고 결국 남대문 흉방 사건의 주모자로 몰려 자백 한 번 해보지 못한 채 46세
허조와 병조 판서 조말생에게 의논하였더니, 허조는, ‘기생의 소생을 상의원에 임용할 수 없다.’고 하고, 말생은 ‘이런 무리는 상의원에 더욱 적합하다.’고 하여, 두 의논이 일치되지 아니하므로, 내가 굳이 하지 못하였다가 그 뒤에 다시 대신들에게 의논한즉, 유정현(柳廷顯) 등이 ‘상의원에 임
허가가 당해 시군에 나가는 것을 반대하는 자치단체가 있어 법인허가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이는 시설들이 일부 시군에 집중되는 현상이 있을뿐더러 종사자 특별수당 등에서 일부 시군비의 부담이 있기 때문에 반대를 한 것이다. 하지만 지방이양이 되면서 시군비의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에 앞으
허 (虛)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서 실질적인 학문으로 고려에서는 불교를인륜 규범에 관한 실천적 예학 으로 삼았고 조선 초기 정통 유학자들이 비실용적인 사장학(詞章學)에 대비하여 자신들의 철학인 도학 즉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인 학자와 지식층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