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등 이 이에 해당 된다. 대체품은 아이다, 난타, 그리스 와 같이 동일한 범주의 뮤지컬에 해당할 것이다.
오페라의 유령의 가격정책은 직접적인 경쟁작인 아이다와 비교해도 고가 전략임을 알 수 있다. 오페라의 유령의 마케팅은 할인권이나 초대권을 제공하지 않는 명품 전략, 배짱 마케팅으로도
구조를 이용할 뿐이다. 간간이 여성 신화, 모성 신화, 혹은 계급 신화가 드라마에 등장한다고 꼬집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러한 요소들은 굳이 신화로 보지 않아도 누구든 생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리가 있는 추측인 듯싶다.
사극에는 항상 역사 왜곡 논란이 일기 마련이듯이, 신화가 드라마에 쓰일 때
본문내용
1. 차범석의 작품양상
차범석 희곡이 갖는 양상은 다음의 세 단계로 압축될 수 있다. 첫째 단계는 1956년부터 1963년 극단 ‘산하’가 창단되기 이전의 ‘제작극회’ 활동의 시기이다. 둘째 단계는 1963년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 대중화’를 목표로 창단된 극단 ‘산하’를 중심으로 한 활동
연극적 놀이를 통해 등장하는 장면이 삽입되어 있다. 알렉산더에게 신의 존재에 대하여 언급하고, 알렉산더를 이스마엘에게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랍비의 조수의 역할은 나아가 이스마엘이 알렉산더가 끊임없이 갈구하던 신의 존재, 혹은 그의 대리인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스마
연극 등은 모두 설화의 범주에 들 수 있다. 가령 서사민요 ‘강남땅 강소제’나 서사무가 ‘당금애기’ 따위가 민요나 무가로 불리지 않고 이야기꾼에 의해 구연된다면 이들은 분명 설화인 것이나, 본질로써 말한다면 서사민요는 민요이고 서사무가는 무가이지 결코 설화일 수는 없는 것이다. 민요나
구조에도 불구 특출나게 아름답고 섬세한 분라쿠인형의 움직임의 이유.
① 主遣い(오모즈카이)라고 하는 리더를 중심으로 한 左遣い(히다리즈카이),足遣い(아시즈카이)3명의 조종으로 이루어지는 산닝즈카이(三人遣い).
② 많은 인물의 이야기와 전경, 이야기가 가진 의외성을 재미있게 풀어
연극 용어 중에 소격효과(alienation effect) 란 말이 있다. 독일의 연극인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창안한 개념으로, '낯설게하기' 라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소격효과는 관객으로 하여금 당연하고 고정불변한 것처럼 보이는 사회현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깨달음에 이르도록 유도하는 극적장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신소설에서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
이 작품의 발간 시기는 '매너리즘'으로 대변되어 질 수 있다. 그러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 후에 이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꼭짓점에 착안하여 분석을 해보았다. 특정 인물과 장소로 대표되어 세 꼭짓점으로 나누는 그 구조에 대해서 본론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