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890년대 후반기에 있어서의 개화운동의 특징은 종래의 혁신적인 소수파에 의한 위로부터의 부르주아적 개혁운동이라는 제약을 넘어서 독립신문 및 독립협회에 의한 계몽운동을 통하여 개화사상이 대중 속으로 점차 침투하였고 개화운동이 이 같은 대중적 지반을 토대로 하여 만민공동회에
Ⅰ. 서론
대통령은 국가의 수반으로서 국가공동체가 영위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사회현상이 당면한 문제의 해결, 현재와 미래에 대한 방향설정 및 목표를 제시하고, 국가공동체 구성원의 삶에 대한 양적, 질적 측면 모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치에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국가지
3․1 운동은 일제의 식민통치에 대한 거족적인 저항이 행동으로 옮겨진 것이었다. 이는 1910년대 일제 식민지통치에 대한 한국인들의 불만이 폭발한 것이었다. 3․1운동의 배경으로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바로 10년간 일제가 식민통치기간에 보여준 억압과 약탈에 대한 전 한
친일파는 민족적 양심이나 사회적, 정치적 양심이 몹시 결여된 집단이다. 그들은 구한말부터 일제 말기까지 일제의 파시스트 침략정책에 영합하여 개인의 영달을 추구하고 국가의 독립과 민족의식 성장의 노력을 탄압해왔다. 해방후에는 미군정의 비호와 극단적 반공우익과의 결탁을 통해 민족분단을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중국은 함께 살아가고 있는 민족 또한 대단히 다양하다. 전체 인구 약 92%의 한족(漢族)을 중심으로 약 8%의 55개 소수 민족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중국학과 4학년 박수민
1990년 제 4차 인구 통계조사 집계
전체 인구의 8%밖에 차지하지 않는 소수민족들이지만 그들이 차지하
Ⅰ. 서론
1919년 3월 1일 일본 식민지 지배하의 한국에서 거족적인 민족 독립운동인 3ㆍ1운동이 일어났다. 이 때 손병희를 대표로하여 3ㆍ1운동을 이끌었던 민족대표 33인은 천도교ㆍ기독교ㆍ 불교의 지도적 인사로 구성된, 말 그대로 민족의 독립의지를 대변하는 민족의 대표자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
1. 서론
1) 연구의 의의
단재 신채호(1880-1936)는 구한말과 일제시기의 대표적인 지식인으로서, 당대의 제국주의적 세계질서 속에서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국가의 존망과 한반도의 미래를 고민했다. 또한 그 누구보다 세계질서 인식이 극적으로 변해온 인물이기도 하다. 완고한 유학자 집안 출신으로
18세기 후반, 서양은 과학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사회적․경제적으로 근대 사회의 모습을 서서히 갖추기 시작했고 또한 프랑스혁명의 영향으로 정치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로크와 루소 등의 사상가들은 이 변화에 대해 사상적으로 뒤받침 해주었고 이는 중세의 그것과는 다른 서
한반도에 고조선이 건국되기 이전부터 나타난 한국사상의 원류는 애니미즘(animism), 정령숭배(spiritism), 토테미즘(totemism), 샤머니즘(shamanism)이 있다.
애니미즘은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을 말하며 물신숭배(物神崇拜), 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精靈說)이라는 이름을 갖
개화기 근대적 지식인으로서 한말 개화, 자강 운동의 핵심인물이었던 윤치호. 일제시기 여러 단체의 주요직에 있었으며 조선감리교의 대부였던 그를 대부분 친일파라고 평가한다. 그에 대한 이러한 평가는 주로 1938년 이후 나타난 행적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견해는 38년의 적극친일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