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용어란?
단어와 단어가 결합하여 하나의 의미적 단위를 이루는 특별한 종류의 표현 형식을 관용어라 한다. 다시 말하면 관용어는 구절형이 하나의 의미적 단위로 결합된 특별한 언어단위를 지칭한다.
관용적 표현은, 발화 단위가 글자 그대로 언어 내의 의미로 쓰이지 않고, 재의미화한 제 3
어도 '기타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만 하면 허가 없이 누구나 영업할 수 있다. 등록 후 사업자에 대한 별도의 관리감독 장치 역시 전무하다.
제작진이 의뢰인을 가장해 접촉한 심부름센터 100여 곳 중 절반이 넘는 곳에서 폭력을 대신해 주겠다고 했다. 폭력의 정도에 따라 가
⑷ 그 외 일본의 선물 매너
① 선물은 반드시 포장을 하고, 준 사람이 풀어보라고 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선물을 개봉하는 것은 실례
이다. 손님이 돌아갈 때 까지 선물만 받아놓고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이색적이다. 또한 상대방의 권유에 의해
서 선물을 개봉할 때도 포장지를 찢듯이 하여 개
인간이 오늘날의 모습으로 진화․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힘으로 인간의 ‘언어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캐나다의 언어심리학자 올슨(Olson,1977)는 이를 다음과 같이 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언어사용으로 인간은 인간다워지고, 문자의 사용으로 인간은 문명화된다(Speech makes us human, and li
언어이며, 랑그는 그 사회의 언어, 사회에서 약속되고 공인된 언어라고 할 수 있다.
랑그와 파롤의 구분과 비슷한 것으로 언어능력(competence)과 언어수행(performance)의 구분이 있는데, 사람들이 실제로 말하는 행위가 언어 수행이고, 모국어에 대한 사람들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이 언어능력이다.
어 사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한다. “군대”가 하나의 조직체계라는 점에서 분명 위계질서가 뚜렷한 성격을 가질 것이고 그러한 분위기에서 오는 언어 사용의 경직성과 속어, 은어의 사용이 빈번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은어를 주된 변수로 정하고 그들의 은어 사용 빈도수와 은어 사용에 대한 생
1. 속담의 성격
가. 속담의 용어와 개념
(1) 속담이란?
●무식한 사람들부터 지식층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향유된 것으로, 민족 전체가 공유하는 민족적 언어예술.
●대부분 서민들의 입을 통해 구전되어 온 삶의 지혜나 교훈을 비유적·상징적으로 압축해 놓은 훌륭한 우리의 문화적 유산.
어를 고유어로 고쳐 사용하고 있다.
반면에 일본어투 용어는 남북한이 모두 반드시 고쳐 써야 할 순화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일본어투 용어는 우리말과 자연스럽게 정상적으로 접촉하면서 외래어로 자리를 잡은 것이 아니고 일제 강점기에 어쩔 수 없이 배웠던 통치자의 언어이었으므로 8·15 광복 이
어트 밀'이었다. 그에 의해 씌어진 <<여성의 종속>>은 1869년에 출판된 이후 페미니스트들의 성서가 되었다. 밀은 여성의 해방이 구체적으로 여성에 대한 법적 불평등을 제거하고 모든 직업을 여성에게도 개방하고 이에 합당한 자질을 갖추도록 그들을 훈련 교육하고, 법률상 남편에게 용인되는 아내에
Ⅰ. 서론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라는 용어 즉 culture는 농사짓는다는 의미의 agriculture에서 파생한 것으로써 ‘기르다, 재배하다’의 개념이며, 이는 다시 말해서 자연을 인위적으로 변형시켜 인간에게 유용한 것으로 만들어 길들인다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문화는 자연과 대립되는 개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