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사위는 거드름춤으로 잔존해 있을 개연성이 많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따라서 강태공이 원귀를 퇴치하기 위하여 천살성과 지살성의 탈을 만든 것이 연잎과 눈끔적이라는 산대놀이의 유래설화는 본산대놀이의 전승과정이나, 또는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이철괴에 대한 지
Ⅰ. 개요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에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
형식을 구분하고 동동이 월령체 노래가 아니라 달거리 노래라 하여, 그 근거로 달거리는 유락적 상사요며 월령체 노래는 실용적 권농가인 점, 또한 달거리의 세시 풍속은 상상의 정을 자아내는 매개로 회피적이고 부정적인 형태로 나타나며 월령체가의 세시 풍속은 소망과 생산 활동에 리듬을 주는 참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소설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금오신화의 작가인 김시습은 작가이면서 승려로서, 저술가로 활약한 불운한 삶을 살았던 지식인이었다.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
Ⅰ. 개요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이야기책 읽기 활동의 특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말은 곧 유아의 문식성 발달은 단순히 학습(learning)의 결과만도 아니요, 교수(teaching)의 결과만도 아니라는 뜻이다. 학습과 교수의 쌍방적인 처리 과정의 결과이다. 다시 말하면, 유아의 문식성 발달은 문식자인 성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춤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동북아 국가들간 공존과 번영을 함께 추진할 수 있는 지역안보구조를 정착시키는 일이다. 글로벌한 수준의 국가이익은 세계자본주의 발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선진자본주의와의 근접성을 항상 유지하며, 보편적인 초인류적 가치들을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는 일
가능하게 한다. 작품 내에 소재를 균등한 거리로 배치하고 그 소재들의 형태에 부분적으로 변화를 주어 연속적인 운동감을 주었다. 그러한 반복 속에서 내면의 고유의 성질과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응시, 투시적인 태도는 '구멍'이라는 조형요소로써 표현되어 작업의 주된 형식으로 발전되었다.
Ⅰ. 개요
조윤제는 기사방법이 이두식 문자에 의해 표기되었으면 이것을 향가라고 전제하고, 향가문학의 성립연대는 부득이 그를 표기하는 이두문자의 발명연대에서 구하였다. 여기서 조윤제가 보는 이두의 발명 연대는 신라의 통삼기, 그렇다면 향가의 성립도 역시 삼국통일의 전후로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