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생각되는 중세는 무용의 암흑기였다. 초기 교부들(Church Fathers)은 ...
1) 중세의 행렬 형식의 춤
행렬 형식의 춤의 기록으로는 특히 프랑스나 독일에서 재난이나 불행을 쫓아내고 고통이나 전염병으로부터 구제되기를 바라는 마음 혹은 믿음에서 이루어진 대규모의 행렬들이 있다. 이러한 행진은..
춤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연극의 한 형태를 말한다.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표준국어 대사전』에서는 뮤지컬을 “미국에서 발달한 현대 음악극의 한 형식 음악ㆍ노래ㆍ무용을 결합한 것으로, 뮤지컬 코미디나 뮤지컬 플레이를 종합하고, 그 위에 레뷔(revue)ㆍ쇼(show)ㆍ스펙터클(spectacle)따위의 요소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각국의 역사를 알려면 그 나라의 문화재를 보란 말이 있다. 문화재는 역사뿐만 아니라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는 전란이 잦고, 양반과 평민과의 갈등이 많아 자신의 신변을 보호 하고자 얼굴을 가리고 추는 탈춤이 발
5. 카포에이라의 기본동작
현재 브라질에서 '카포에이라'로 통칭되고 있는 것은 전통의 '앙고라'가 아닌,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초반 '메스토레·빔바'에 의해 창안된 '헤지오날'이다. 헤지오날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앙고라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카포에이라라는 명칭을 쓰지 않고, '앙고라'라는 전통 명
형식의 춤파티에서나 사교의 장에서 교제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춤으로 이를 사교춤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지터벅, 블루스, 트롯을 사교춤의 장르에 놓기는 하나, 어렵지 않게 일반인들이 선수와 달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춤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정확하
춤과 민간춤이 자연히 분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때에는 새로운 춤도 많이 창작되고 옛 춤을 복원하고 재연하면서 춤의 형식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현상을 보였다.
(2) 대표적인 춤
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
형식을 띠었다. 영국에서의 뮤지컬 코미디, 미국에서는 아메리칸 뮤지컬 등 조금씩 그 성향이 달리하는 이름들도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유럽을 풍미한 오페레타와 그 계열의 음악극 형식을 수용하면서 20세기 이후에는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을 뮤지컬이
2. 고대
1) 이집트
문명 시대 이전의 선사 시대에는 무용이 초자연적인 힘과 관련된 중요한 제의적․사회적 의미를 지닌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춤의 기능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의 초기 문명권에서 더욱 다양하게 발견된다. 이집트의 풍부한 제례 의식에서 추어진 춤은 태양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