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사상은 신앙주의와 성서주의에 입각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교회나 신부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타율주의적, 간접적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직접 교제할 수 있는 자율주의적 직접적 신앙으로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교권적 형식주의는 무너지고 개인적 내용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교회를 신자들의 모임으로 여기는 동일한 이해법, 그리고 성경을 설교의 생생한 말씀을 통해 끊임없이 현실화되는 하나님의 결정적인 계시로 여기는 동일한 태도(sola scriptura)를 가졌던 것이다.
제1장 구원을 찾는 한 수도사
1. 루터의 개혁적 발전
1483년 에이즈레벤에서 본래 농부 출신인 한 광부의
교회에 대한 비판
• 북유럽의 르네상스 정신
- 인간의 독자성과 자율성 강조, 전통과 중세적 질서로부터 인간 해방
- 종교적 주체로서의 인간의 발견, 인간이 중심이 되는 기독교 사회로의 이행
3) 교회의 부패 : 부조리한 축재 → 교황의 권위 실추, 약화
4) 중세 카톨릭 교회가 가졌던 신학
기독교 신앙의 약화가 아니라 오히려 감화를 초래했다는 사실이다. 말하자면 종교개혁의 ‘개혁’은 세속화한 중세의 기독교를 극복하고 초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회복하려는 개혁운동이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칼뱅의 신교는 자기신뢰와 자기결정을 고무했고 이성에 입각한 인
교회음악은 미사 · 모테트 같은 교회 합창곡으로 발달했고, 마르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과 그의 만인사제라는 전례관에 의해 성가대가 아닌 많은 회중이 함께 제창하는 단순한 선율의 개신교 음악, 가장 르네상스적인 '코랄'이 탄생되었다. 음악에 대해 비교적 편협한 생각을 가졌던 칼뱅에 비해 음악
1. 루터교회란?
신약의 기독교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에 서 있는 교회이며, 중세교회가 성서적 신앙으로부터 멀어져 있을 때, 16세기 종교개혁의 횃불을 들고 일어났던 말틴 루터(1483-1546)의 종교개혁에 의해 재발견 된 복음의 가르침 위에 서 있는 개신교회의 장자교회로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개신
. 1517년 10월 31일 그는 면죄부에 관한 95개 조항을 공고하고, 면제부 논쟁을 주도하였다. 종교개혁을 함으로 로마가톨릭과 개신교를 분리하고, 신약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한다.
1525년에 전직 수녀인 카테리나 폰 보라와 결혼하였다. 1546년 비텐베르크에 있는 성(城)교회(Castle Church)에서 장례되었다.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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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의 방법론을 구체화시켰다.
5) 토마스 홉스
자연과학에 지식의 기반을 둠. 무신론자. 인간은 하나님에 대한 생각의 형성이 불가피하므로 국가가 종교문제를 결정해야 한다.
6) 데카르트
모든 것은 회의해야 되고 의심을 통한 사고수반이 되어야 한다.
cogito ergo = I think therefore I am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