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었다. 그는 이것을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게시했다. 이것이 그의 종교개혁의 시작이었다. 루터는 성경 로마서 1장 17절의 말씀에서 사람의 구원은 면죄부가 아니라 성서와 개개인의 신앙에 의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천명하고 사면보다는 신앙에 의한 구제를
가지고, 그러나 같은 정신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서로 동역할 수 있도록 길을 인도하였다. 18세기 감리교 부흥기에는 웨슬리와 휫필드가 동역을 했고, 19세기 앵글로 가톨릭 운동에는 퓨지와 뉴먼, 케블이 함께 있었다.11) 필립사프, 교회사 전집 독일 종교개혁, 박종숙 옮김,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p. 165.
종교와 사용언어에 따라서 다르고 가족구조, 부모의 교육수준과 직업지위, 가정경제적 지위 등에 따라 다양하다. 이처럼 생활환경과 타고난 조건이 다른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유아 보육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보육은 위에서 루터나 코메니우스가 주장한 것처럼 모든 아이들
기독교화하였다 할 수 있다. 중세에는 고대로부터 이교적인 유산이 여전히 강력하게 힘을 발휘하면서 기독교가 민속화 내지는 이교화되었기에, 농촌 지역에서 진정한 기독교화가 이뤄진 것은 종교개혁을 거쳐 교파화과정이 일어난 15~16세기의 일이라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관점을 가톨릭의 반종교
종교적 성격에서 찾아야 한다.(유물론적, 반금욕적인 세속성에서 벗어나)
※ 일반적 표상의 영역을 벗어나 기독교의 여러 형태에서 역사적으로 주어진 위대한 종교 사상을 특성과 차이를 세밀하게 탐구해야 할 것이다.(p.31)
2. 자본주의 「정신」
가. ‘자본주의 정신’ 개념은 무엇을 뜻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