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아동관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김규수, 프뢰벨과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1994:37). 아동은 내적인 힘을 밖으로 나타내려고 하는데, 이것이 자발적인 성장의 힘으로 作用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내재하는 인간성은 외적현상으로는 이미 완전히 다 나타나 버린 것, 이미 고
교육하기 위해 어린이교육을 위한 '일반 독일 교육소'를 개설한다.
-1826년: 놀이이론과 어린이 심리학을 연구했고, 인간교육의 이론과 실체를 주제로 한 <인간교육>을 출판한다.
-1835년: 스위스 부르크도르프 고아원의 원장직에 취임한다, 이 곳에서 부속초등학교를 설립하고 고아뿐만 아니라 일반 아
어린이집을 차리자는 약속을 할 정도로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프뢰벨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현재에 프뢰벨의 교육관, 특히 은물(가베)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각광받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동기로 교육사상가 프뢰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들을 살펴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의 유아교육사상도 창조적 행위에 의해 신의 본질을 인식시키는 일이었다. 또 그는 자연적 생활에 있어 초자연적인 것을 체험시키는 수단으로서 은물(恩物)을 고안하고 유희·시·노래를 창작하여 보육자와 유아에게 보급해, 그의 낭만주의·상징주의 입장을 나타냈다
프뢰벨은 그뤼너 박사에 의해 페스탈로찌 교육론의 이론과 실제를 알게 된다. 그리고 1812년에 괴팅게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공부를 한다. 1816년 그리스 하임에서 학교를 개설하였으나 이듬해에 카일하우로 이전되었고 1829년까지 존속되었다. 1826년에는 놀이이론과 어린이 심리학을 연구하였고, 인간
교육론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인간교육의 과제를 특히 유아교육 영역에서 실천적으로 추구하여, 독자적인 교육이론과 사상을 확립했는데, 그것은 아동신성론, 인간의 연속적 발달관 등에 잘 나타나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어린이들의 자기활동의 원리에 입각한 놀이와 작업교육 이론에
Ⅰ. 서론
프뢰벨유치원의 교육과정 구성은 3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들이 형태, 숫자, 척도 등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고안된 10가지의 모형들로 이루어진 ‘은물’과 근육기술 활동들로 구성된 ‘작업’을 통한 활동, ‘은물’을 함께 활용 하도록 노래와 게임을 조직해 놓은 ‘어머니와 아
표현하는 것
: 자기주도의 원리 - 교육에 있어서 자기 주도적 활동을 창조적인 것으로 보고 교육의 과제는 아동의 자기표현을 도와주는 것
: 노작의 원리 - 노작은 그 자체가 목적이며 인간 생명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행동
: 사회화의 논리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교육은 사회활동의 한 과정
교육에서 활용됨
(2) 프뢰벨의 교육이론
① 통일의 원리
: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나타내며 만물의 본질을 신성으로 보고 만물의 사명은 단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
② 자기주도의 원리
: 교육에 있어서 자기 주도적 활동을 창조적인 것으로 보고 교
간의 갈등도 심각하다. 또한 학계는 학계대로 유아교육학계는 유치원을, 사회복지학계는 보육시설을 대변하는 집단이기주의적 형태를 보이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국가 지원이 극히 미진한 상태에서 학부모들의 부담으로 사립 유치원이나 민간 어린이집과 놀이방에 의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