ㄷ. 색감(色感)의 이미지 사용
고산은 또 색감의 이미지를 사용해서 내용 전달에 큰 상승적 효과를 창출하기도 했다.무심(無心)한 백구(白駒)는 내 좃는가 제 좃는가 <하사2>
홍슈(紅樹) 쳥강(淸江)이 슬믜디도 아니한다 <추사6>
흰 이슬 빋견는데 발근 달 도다온다 <추사7>
무
序論
동사강목은 조선후기 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이 고조선으로부터 고려말까지를 다룬 역사책이다. 1756년(영조 32)~1758년 사이에 초고를 완성하였고, 22년이 지난 1778년(정조 2)에 비로소 완성한 고조선에서 고려 공양왕까지의 통사(通史)이다. 이 책은 전 20권으로 엮고, 각 권을 상, 하로 분류해 기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
Ⅱ. 「羅末麗初의 社會變動과 親族制度」의 주요 논지
노명호의 「羅末麗初의 社會變動과 親族制度」는 羅末麗初를 변동기로 파악하여 그 전후시대를 고대와 중세로 구분하고 있다. 다만 羅末麗初의 시기는 “불연속적이고 단발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적이고 장기적인 것”이라는 것을 미리
봉건제에 대한 정치적 해석은 동아시아에서의 봉건제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봉건제에 대한 법제사적 해석이 대체로 유럽 중심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데 비하여 정치적 해석이 세계사적 관점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주종제와 봉제도를 유럽 특유의 현상으로 보려는 데 대해서 후
탐라국 멸망 이래 제주도의 정신사 속에 내재되어 있는 탐라의 독립을 갈망하는 현지 주민들의 분리주의적 성향은 유배 지식인의 비판적 의식과 묘한 조화를 보이면서 제주 유배문화의 독특한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반골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골 정신은 제주도 내외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1917년 안창호(安昌浩) 등과 협의하여 뉴욕에서 열린 세계약소민족대회에 대표를 파견하고, 1919년 3•1운동 후 국내에서 조직된 한성(漢城)임시정부와 상하이[上海]에서 조직된 임시정부에서 각각 최고책임자인 집정관 총재(執政官總裁)와 국무총리(國務總理)로 추대되자 미국 워싱턴에 구미위원부(
1.2 일제시기 만석꾼의 ‘돈과 빽’
일제시기 총독부 권력은, 외형적으로는 근대 국가권력(기구)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관료는 국민의 심부름꾼’ 하는 식의 ‘공복론’이 표방되었으며, ‘돈과 빽’의 탈법적 비공식적 상호교환은 법적으로 금지되었다. 일제하에 있었던 각종의 독직사건(1929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