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정의
디아스포라란 특정 민족(ethnic) 집단이 기존에 살던 땅을 (자의건 타의건 간에) 떠나 외부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유목 문화와는 다르며, 난민 집단 형성과는 관련성이 있다. 그러나 난민들은 어떤 새 지리적 지점에 영구히 정착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
Ⅰ. 서론
예수의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를 위하여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는 통합적 또는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객관주의가 십자가를 단지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과 영예의 회복을 위한 배상 또는 속성으로서의 인간의 사건으로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거절되어야 한다.
Ⅰ. 서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은 그리스도교의 사상 안에 깊숙이 숨겨져 있던 잠재적 요소들을 근본적으로 재생시켰을 뿐 아니라 그것들을 해석해 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교 사상은 인간의 전 역사와 문화에 결정적인 가르침으로 작용한다.
진리에 대한 열망과 애정, 지도적 원리를 제시하면서도
Ⅰ. 서론
한국에서의 기독교 선교는 능동적인 소수 한국인 구도자들의 활약에 힘입어 복음이 수용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선교사들의 본격적인 선교활동이 전개되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천주교나, 개신교회나 마찬가지 현상이었다.
한국 천주교는 1784년 9월 이승훈이 이 벽과 권
하나님의 영원한 독생자는 창조중보자가 아니라, 창조자이시다. 하나님의 아들이 성육하신 말씀, 중보자, 구속주가 되셨다. 그리스도는 로고스(logos)이시다. 로고스를 통해서 만물이 창조되었다. 비록 하나님의 백성과 관계된 모든 것이 일치와 비교를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더욱 더 많은 그리스도에 대
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Ⅰ. 서론
정치가 안정되고 경제가 발전하면 국가가 문화에도 신경을 쓸 것이고, 그러면 문화는 저절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안이한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과거에는 많았다. 그러나 오늘날 그렇게 국가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하고 그 결과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복지 국가의 국
Ⅰ. 개요
역사의 단락은 완결되지 않는다. 그것은 역사의 미래를 향하여 열려있다. 그 영향은 그 역사의 단락 자체를 위해서 유익한 것이다. 이와 같이 사상가나 신학자의 영향은 그들이 죽은 후에도 그들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교회에 있어서도 역시 설립된 시대와 그 후에 계속되는 역사 사이의 직접
제 2 장 성서 바르게 읽고 해석하기
1. 성서이해의 유형
성서는 성서의 본질과 성격에 합당하게 읽고 해석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의 의미는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성서의 본질과 성격이 간단히 규정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교회는 지금까지도
Le Morte d'Arthur
Sir Thomas Malory's compilation of some
French and English Arthurian romances.
Many modern Arthurian writers have used
Malory as their principal source
Malory divided his work into eight tales
- The birth and rise of Arthur
- King Arthur's war against the Romans
- The book of Lancelot
- The book of Gareth (brother of Gawain)
- Tristan and Isolde
- The Qu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