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서만)
골킥의 판정은 언제:
공격팀이 마지막으로 터치한 볼이 득점상황이 아닌 경우로, 지상이나 공중 으로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갔을 때이다.
절차
- 수비팀 경기자가 골 에어리어 내 어느 지점에서나 킥을 한다.
- 볼이 인플레이될 때까지 상대팀은 페널티 에어리어 밖에 위치해야 한 다.
- 키
선교장의 집터잡기와 관련해 흥미로운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설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주 이씨가(李氏家)가 지금의 배다리로 옮겨온 것은 효령대군(孝寧大君)의 11대 손으로 가선대부(嘉善大夫) 무경(茂卿) 이내번(李乃蕃)때였다. 안동 권씨(安東權氏)가 아들 무경(이내번)과 더불어 충주로부터
대좌 위에는 좌우대칭으로 부드러운 주름이 늘어져서 상현좌(裳懸座)를 이루고 있다. 광배는 본존상의 뒤쪽 벽에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이 새겨졌고 가장자리에 불꽃무늬[火焰紋]가 둘려진 거신광(擧身光)이다. 커다란 양귀, 납작한 코, 근엄한 얼굴표정, 치켜올려진 어깨, 짤막해진 목 등에서 부처의
※ 기림사대적광전(祇林寺大寂廣殿)
기림사 대적광전은 보물 제833호로써 지혜의 빛으로 세상을 비 춘다는 비로자나불을 모셔 놓은 법당을 가리킨다.
선덕여왕 때 세워진 후 여러 차례에 걸쳐 수리한 것으로 지금 건 물은 조선 인조 7년(1629)에 크게 고쳤을 때의 것으로 보인다.
규모는 앞면
소백산 자락 영귀봉 아래 위치한 소수서원은 최초의 사액서원으로 신재 주세붕 선생이 백운동서원을 창건한데서 비롯되었다. 고려말 회헌 안향 선생을 흠모하던 주세붕이 풍기 군수로 부임한 이듬해인 1542년(중종37), 안향 선생의 고향에 사묘를 세워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다음해 1543년에는 학사를
문화재자료 18)과 심우당, 심검당, 범종각, 요사채, 객사 등이 있다. 대웅전을 중심으로 동서에 신라 석탑 양식을 따른 상원사지 석탑 및 광배(강원유형문화재 25)가 있다.
이 사찰과 관련하여 은혜 갚은 꿩의 전설이 전해온다. 치악산 기슭에 수행이 깊은 승려가 있었는데, 어느 날 산길에서 큰 구렁이가
2. 팔부신중
다신교적이었던 고대인도 종교의 재래 신들이 불교에 포용되면서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불법을 수호하게 된 여덟 종류의 외호선신(外護善神)들이다. 보통 팔부신장(八部神將), 팔부신중(八部神衆), 팔부중(八部衆), 천룡팔부(泉龍八部), 용신팔부(龍神八部)등으로 부르며, 약칭하여 팔부(
1. 꽃살문 얼개의 종류
가. 날살문과 띠살문
<그림-1> 날살문과 띠살문 - 송광사 하사당
날살문은 문틀 안에 세로로 살을 지른 형태(그림-1의 좌우문)이다.
여러 종류의 문살 가운데 가장 단순하고 원초적인 모습으로 문의 기능에 충실한 구조이다. 또한 이러한 날살 구조는 대부분 창문에
Ⅱ.삼현육각
-피리 전통 관악기로 크게 '향피리(鄕-)', '당피리(唐-)', '세피리(細-)'로 구분된다.
2, 대금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로 ‘저’ 또는 ‘젓대’라고도 한다.
1, 해금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로 ‘혜금(嵆琴)’으로 쓰기도 하며 속칭 ‘깡깡이’·‘깡깽이’
지금까지의 학계
1254년 경 프랑스 루이 9세가 원나라 헌종 황제에게 파견한 사신 루브루크가 돌아가 쓴 여행기에서 ‘섬의 나라 까우레’라고 한마디 한 것이 유럽에 알려진 첫 한국
일본에서 포교활동을 하던 스페인 선교사 더 세스페데스가 1593년 12월 임진왜란 때 왜군을 따라 남해안 웅천항(熊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