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歷史的 槪觀
조선의 개막 : 조선시대는 1392년에 태조 李成桂가 고려를 대신하여 왕업을 개창하면서 1897년〔광무 1〕에 고종이 국호를 <대한>으로 개칭하기까지 505년간의 통일 왕조를 말한다. 처음에는 급격한 인심의 동요를 막기 위해 국호를 그대로 고려라 하였으나 뒤에 곧 조선이라 고쳤고, 인심
“우리나라 성문화의 어제와 오늘” -삼국시대에서 현재까지
저희 9조는 우리나라 성문화를 시대별로 비교했습니다.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그리고 현재 이렇게 네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를 해보았는데, 각 시대마다 꽤 다른 성문화를 갖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각 시대별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Ⅰ. 고구려시대 음악
<通典>에서는 “악공은 자줏빛 비단 모자를 썼는데, 새 깃으로 장식했으며 노란빛 큰소매에 자줏빛 비단 띠를 매었고, 가랑이 넓은 바지에 붉은 가죽신을 신었으며, 오색 검은 노끈으로 매었다. 춤추는 이 네 명은 상투를 뒤에 쪼았고, 빨간빛을 이마에 칠했으며, 금귀고리로 장식
시대 이전부터 설치된 시장이 있었다고 알 수 있다.
중국의 역사기록인 `신당서‘에 의하면 “신라의 시장에서는 모든 부녀들이 장사를 했다.”라는 기록이 있다.
신라 소지왕12년에 경시가 처음 열렸으며 지증왕 10년에는 동시, 효소왕4년에는 서시와 남시를 설치하여 각기 시전이라는 관리를 두어 시
3. 남성보다 현명하여 집안을 일으킨 조선시대 여인들
- 현명한 조선의 아내들(1)
신부가 가장을 대하여 당숙에게 여쭈어서 천 냥을 취하여 치산의 방도를 차리자고 졸랐다.…중략…이에 신부는 학동들에게 각각 돈 두 푼씩을 주며 문안 ․ 문밖의 약국과 여러 역관의 집으로 보내 감초를 사오
1. 조선시대 혼인제도
혼인의 의미
혼인은 하나의 중요한 사회 현상이다.
혼인은 두 남녀가 만나서 부부관계를 맺고 가정을 이루는 개인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인 의미를 갖는다.
혼인을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당시의 사회상을 복원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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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례식의 홀기
서지부가→준우차→주
조선 정부가 한성에 최초로 설립한 것
- 모화관 피병원 : 언더우드 부인이 세운 것으로 선교회에서 운영
⇒ 피병원에서 간호를 담당한 인력 : 서양인 간호부, 서양인 선교사들, 조선 기독교인 남녀, 관청 고용 일반 조선인 - 남녀나 계층 구별 없이 헌신적으로 일함
· 검역관, 의사, 간호원들은 모두 태
조선왕조가 성립하였다.
조선의 국가체제 이면에는 신유학인 성리학이 지도이념으로 등장하여 통치철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유교사상은 성리학과 명분주의, 신분주의와 복고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으나 그 바탕은 인본주의에 있었다. 유교는 현실적 기반에서 출발하였던 것인 만큼 이러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