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양반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평탄한 혼인생활이었음을 환기시켜주고 있다.
조선조 여성들에게 있어 가정은 자아를 둘러싼 완강한 세계를 의미했다. 제도적 장치에 의해 가정 내로 그 삶이 거듭 제한되어 갔고 혼인 이후의 가정경영이 사회적 평가의 유일한 기준이
1. 사대교린의 의미
조선시대 대외정책은 사대교린정책이었다. 즉 명나라에 대한 사대정책과 일본, 여진, 유구에 대한 교린정책을 취하였다. 조선이 이러한 정책을 펼치게 된 것은 중국 대륙의 압력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하고 인접국가와의 화평을 유지하기 위함이였다.
2. 다원적이고 중층적인 관
3. 사화
1) 무오사화(戊午士禍)
성종이 죽은 후 세자 융(연산군)은 조선 제 10대 왕으로 즉위했다. 즉위 초에는 전국의 모든 도에 어사를 파견하여 지방관들의 기강을 바로 세우고 백성들의 고초를 살폈다. 연산군 초기는 겉으로는 평화로운 문치주의가 계속된 시기로 보이지만 그 밑에서는 사림파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한 심상을 가짐
시조 속 국화의 의미
1. 은일자와 절개의 상징
2. 계절의 흥취
3. 삶의 풍류
4. 인생의 끝자락에 선 인간 모습 대변
01 고려 말 이전부터 조선 초기까지
고려 말 이전
고려 말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국화는 영약의 의미로 쓰임. 예로부터 중양절에 국
조선해어화사’ 이다.
1926년 이능화(李能和)가 간행하였다. 해어화란 “말은 알아듣고 할 줄 아는 꽃”이라는 기생의 미명이다. 신라시대부터 고려․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역대 기녀들과 관계되는 실상을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을 비롯, 각종 문집․야사
조선시대 왕실의 왕세자 교육에서 대표적으로 찾아 볼 수 있다. 배움의 대상이 왕실과 양반자제들로 한정되어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조선시대의 조기교육 제도는 오늘날보다 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것이었음을 여러 문헌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조선시대 왕실교육의 내용과 특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상대시대라고 말할 수 있는 시기는 삼국시대 이전 부족국가시대인 원삼국시대를 말한다. 상대시대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부터 미적 감각을 살려 계급을 표시하는 아주 중요한 복식 중에 하나였다. 관모(冠帽)의 개념은 머리에 쓰는 쓰개의 총칭이며 관(冠)과 모(帽)뿐만 아
조선 초기 이래로 역대 임금들은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사회제도를 전면적으로 정비하였고 세종 때에는 유교적 국가의례와 제도를 정비했으며, 유교적 교과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유교사회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지금부터 조선시대 초기를 중심으로 한 교육제도 및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3. 조선시대의 왕릉
1) 왕릉의 분류와 종류
조선왕조 왕족의 무덤들은 모두 109기로 그 중 능(陵)이 44기 정확히 논하자면 폐위된 연산군과 광해군의 무덤은 묘(墓)로 하기에 42기 2묘이다.
, 원(園)이 13기 그리고 묘(墓)가 52기로 분류되어 있다. 이러한 분류는 위계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계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