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사업 - 인간의 제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에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고자 하 는 실제적 서비스나 업무
* 이론+실천 겸비한 응용사회과학이다.
2) 이론- 일련의 상호 연관적인 개념들, 정의들, 사건과 상황을 설명하고 예상하기 위하여 다양한 변수들 사이의 상관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사건이나
한다.
Ⅱ. 본 론
1. 가족에 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
산업혁명 이후 급속하게 진전된 산업화와 도시화로 전통적인 가족제도가 붕괴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가족은 아직도 중요한가? 가족이 필요한가 라는 본질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가족현상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관점을 살펴보면,
Ⅰ. 서론
생태체계관점에서 ‘체계들’과 ‘생태학’이 통합되는 것은 사람을 ‘체계’로, 그 사람의 환경과 사람과 환경 사이의 순응과 상호작용을 생태학적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생태체계적 이론은 생태학으로부터 개념들을 도출하였고 이를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변화를 설명한는 비유로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2. 사회학적 상상력
1) 개념
사회학적 상상력은 사회학에서 사용되는 핵심 용어로 거시적인 사회와 그에 속한 개인의 행위로부터 형성되는 관계를 인지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에는 사회 내 개개인의 특성과 역사적 변천 사이의 관계를 인지하는 능력과 더불어 사회 내 인과관계가 해당 사회에 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공통,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피드백 기제와 연관시켜 이해하는 운동이 활발해졌다. 체계이론자들은 과거 정신분석학과 대조적으로 인간을 체계 내에서 작용하는 존재로 보았다. 그리고 이들은 개인의 증상은 역기능적 가족체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표현이므로 체계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을 주장하였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정 과정의 핵심은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구체적 갈등 사례 1-2개(1개 혹은 최대 2개)를 선택한 후 1)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 원인과 문제점이 무엇인가(15점)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방안은 무엇인가(15점) 작성해 보겠다.
Ⅰ. 서 론
정신분석학의 대가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학자는 대다수 보통사람들은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를 머리에서 기억해 낼 것이다. 융은 프로이트만큼의 대중적 지명도가 없지만 그 또한 깊은 세계를 갖고 있다. 융은 프로이트가 가장 아끼는 동료이자 제자였다. 정신분열증 연구에 정신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