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한다고 할 때, 문학 텍스트를 읽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앞으로 문학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토의학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반응중심 문학
Ⅰ. 개요
문학 읽기에서는 교사의 질문이 교사가 문학 작품 속의 주인공의 이름이나 숨은 곳 등에 관한 질문인지, 상상력을 고양시키고 내면화하는 질문인지에 따라 텍스트를 대하는 학생의 입장 선택이 달라진다. 문학 읽기에서 심미적 반응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심미적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도
Ⅰ. 개요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소비자반응을 목표한 방향으로 유도해 내는데 중요한 변인인 광고언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제시하고 있는 광고메시지가 비합리적인 경우가 많다. 아무리 훌륭한 광고전략이라 하더라도 거기에 맞는 광고의 메시지가 제시되지 않
Ⅰ. 서론
문학이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하는 논의는 워낙 많은 이론이 있어 여기서 일일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많은 세월을 거치며 형성된 공감대로는 그것이 교육적으로 쓸모가 있고, 가르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에 문학 단원이 있고, 독서 과정에 주요한 목록
Ⅰ 서론
아동기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아동이 접하는 문학작품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어른들은 아동의 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책은 미리 차단하고 유익한 책만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그렇다면 아동문학이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매우 상반되었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는 독자들로부터는 페미니즘 소설로 갈채를 받았지만 전문가들은 엄밀한 의미에서 페미니즘 소설이 도리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혹자는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페미니즘을 가장한 반페미니즘 소설이라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반응과 상황에 관련된 적절한 질문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그림책을 읽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느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 시간에 '독자반응‘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었고 그에 따라 보고서의 방향을 교수님이 4가지로 정해주셨다. 같은 텍스트에 대한 다른 독자반응은 어
독자반응비평
특정 본문의 의미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본문의 역할보다는 독자의 역할에 더 많은 강조를 두고 있으며 여러 학자들에 의해 독자가 본문의 의미를 산출하는데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하여 매우 다양한 견해를 피력해 왔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