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은 언제나 무엇인가를 욕망하며 살아간다. 안전한 환경, 따뜻한 옷,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에서 출발하여 그 욕망은 보석, 권력, 자식의 성공, 혹은 신앙적인 성취에까지 미치기도 한다. 모든 인간은 욕망하지만 모든 욕망이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욕망은 인간의 喜怒哀樂의 중심이
Ⅰ. 양명학의 의미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송대에 확립된 정주이학(程朱理學)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이학(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朱子)의 성즉리(
이리하여 어느 정도의 토대가 잡히자 그는 7연부터 11연에 이르는 5年동안에 호족세력을 억압하고, 왕권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제도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그 첫 착수가 王 7연(956)에 시행한 노비안검법이었다. 이는 노비의 신분을 조사하여 본래 良人이었던 者를 해방시켜 還良한 것을 말하는데, 그와같
2-2. 特徵
2-2-1. 病理觀
① 생긴 모습이 病의 原因이고 存在 그 自體가 病이다 조성태. 생긴대로 병이 온다, 샘이깊은물, 2007; p19
: 생긴 대로 病이 온다는 것은 겉모습만을 意味하는 것이 아니라 基本的인 性情과 살아가는 方式까지 모두 包含된다. 뚱뚱한 사람은 뚱뚱한 게 病의 原因으로 作用
3-1-2.운기학설의 운용
유완소는 太極元氣는 하나이고, 兩儀陰陽은 둘이며, 오운음양은 다섯이고, 삼음삼양은 여섯으로 이것이 자연변화의 기본적인 순서이다. 이를 도구로 삼아 자연과 인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해석석하고, 아울러 질병의 발전과 변화를 추산하는 이론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그가
②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와 신사
ⅰ. 시험준비 - 신사의 주요활동
과거에 합격해 관료로 진출하는 것은 신사에 있어 최종목표였다. 생원이 되는 동시도 과거로 볼 수 있겠으나. 엄밀히 말해, 상층관료로 진출할 수 있는 향시부터가 실질적인 과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신사 중 가장 큰 규모
1. 당나라의 시대적 상황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一. 동기 - ‘열하일기(熱河日記)’는 많이 들어보았고, 부분적으로 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제대로 ‘열하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접해본 적은 없었다. 중․고등학교 시절 고전 문학 시간에 가끔 등장한 ‘일하구도하기(一夜九渡河記)’를 통해 열하일기의 전부를 보았다고 생각했고, 국사시간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