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巳時)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京幾道 廣州郡 草阜面 馬峴里)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丁載遠)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명(兒名)은 귀농(歸農)이라 했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 4세에 천
(1)약전
자는 덕회(德晦), 호는 여헌(旅軒)이다.
고려 상장군 금용(金用)의 후손이며 덕녕부윤(德寧府尹) 안세(安世)의 8대손으로 증 이조판서 열의 아들로 명종 9년(1554)에 인동 남산에서 태어났다.
7세때 글을 배우기 시작했고 8세 때 부친을 잃고 11세때 학자인 신당 정붕의 아들 정각(鄭慤)이 보고 "
Ⅰ. 서론
최근에 남녀 양성평등(兩性平等)을 실현하기 위한 호주제의 폐지가 우리사회의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산업사회로 접어든지 오래된 우리나라에서는 점차 가족구성원의 감소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젊은이들의 자녀출산 경향을 보면 첫아이가 남자아이인 경우에는 한 명만 낳고, 여
1. 세종대의 시대적 특성
한국의 역사는 중국·몽고·여진·거란·일본 등 주변국들의 역사 ·문화와의 관련하에 설명되어야 한다.
삼국시대 초기까지 만해도 한국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기는 하였지만 완전히 종속적인 관계에 있지는 않았다. 황하 유역과 요동지방은 중국과 북방 제민족 국가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사육신과 생육신의 차이
단종의 작은아버지인 수양대군[후에 세조] 이 단종을 몰아내고 왕이 되자 이에 저항한 대표적 충신이 사육신과 생육신입니다. 말 그대로 사육신은 죽음으로서 절개를 지킨 분들이고 생육신은 살아서 절개를 지킨 분들입니다.
* 사육신 : 단종의 복위(復位)를 꾀하다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