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식은 박규수(朴珪壽)의 문하에서 김옥균(金玉均)․박영효(朴泳孝)․서광범(徐光範) 등과 함께 개화사상에 관심을 가졌고, 개항 직후 박규수가 죽자 중인 의관인 유홍기(劉鴻基:호는 大致)의 지도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문벌도 좋았고 성품도 온후하여 누구에게나 존경을 받았다
制度도 있었으나 그 節次는 確實치 않다. 그리고 合格證書인 紅牌가 주어진다.
이처럼 放榜儀式이 끝나는 이튿날부터 3日동안 衣帶를 갖추고 詣闕肅拜하고 문묘에 參謁하여 다음 先進들을 巡訪하니 이를 游街라 하며, 及第者의 本家에 오는 賀客에게는 白飯을 지어 待接하였기 때문에 熱飯宴이라고
本貫)이 다른 동성(同姓)끼리의 결혼 마저 금하였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8촌을 넘긴 동본끼리의 결혼은 허용하도록 법이 개정되었다. 프로이드는 근친상간에 대한 해석이 남달라서 근친상간도 인간의 근본적인 심리상태의 일부분으로서 그 예증을 외디프스 컴플렉스로서 설명하기를 인간은 본능
制度의 운영이 財政收支를 결정하는 변수였기 때문에 逃戶 문제는 당조의 사회․경제 정책을 추진하는데 심각한 장애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때문에 逃戶에 대한 檢括은 浮流하는 호구를 호적 編制內에 편입시켜 사회적 안정을 도모하려는 목적에서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수취제도 운영을 위한 담세
1. 호주의 의의
우리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단적으로 말하면 가족제도 문화라고 할 수 있으며, 개인과 가족의 이익이 상충할 경우 가족제도는 가족의 이익을 우선함으로 개인은 가족을 위하여 희생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가족제도에 의하여 우리는 가족을 사회의 중요한 단위로 여겨오게 되었다. 이러
1. 서론
고려 초기의 정치제도는 왕조의 안정과 정치적 기반을 다지기위해 기존의 태봉의 관제를 그대로 답습한 체제였으나 점차 변화를 거듭하다 성종에 이르러서 왕권의 기반이 안정되고 강화되자 기존의 정치기구 보다는 새로운 정치기구의 개편을 모색하였다. 이번 발표를통하여 우리가 알아보
봉건제에 대한 정치적 해석은 동아시아에서의 봉건제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봉건제에 대한 법제사적 해석이 대체로 유럽 중심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데 비하여 정치적 해석이 세계사적 관점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주종제와 봉제도를 유럽 특유의 현상으로 보려는 데 대해서 후
2) 토지소유론의 고려사회론 박종기, 「고려사회 성격론」,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2002, 126-128면
1960년대 토지소유론의 관점에서는 토지사유의 시작 시기에 따라 고려사회의 성격 이해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토지소유론은 지주와 전호를 그 사회의 기본적인 생산관
●문화
유교가 정치 이념으로 채택, 적용됨으로써 유교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었으며, 후기에는 성리학도 전래 되었다. 불교는 그 저변이 확대되어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 이런 가운데 불교 사상이 심화되고, 교종과 선종의 통합운동이 꾸준히 추진되었다.
중세의 예술은 귀족 중심의 우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