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경제적 상황
경제적으로는 당시 사회현실은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해져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기였다. 먼저 16세기 조선의 경제적 현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연산군에 의한 악법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16세기의 사상적 흐름은 이언적·이황 중심의 理 중시 철학이 주류를 이룬 가운데 서경덕을 중심으로 한 氣 중시 철학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리고 기대승에 의해 理와 氣를 조화하려는 노력이 있었고, 이를 계승해 본격적으로 양자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 철학자가 바로 栗谷 李珥(1536~1584)
기발이승(氣發理乘), 이통기국(理通氣局)으로 표현한다.
- 이기지묘(理氣之妙): 율곡 이전에 퇴계 이황은 이(理)를 중시하는 관점에 있었고, 또 화담 서경덕은 기(氣)를 중시하는 관점에 있었다. 이에 대해 율곡은 이(理)와 기(氣)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묘합(妙合)의 논리를 주
모두 <기발이승일도(氣發理乘一途)>일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논변은 조선 후기 성리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 300여년 간 많은 성리학자들이 사단칠정에 대한 해석을 자기 철학의 중심문제로 삼았고 이러한 추세로 인해 학파가 분기(分岐)하게 되었다.
기대승과 이황의 1차 논쟁
기발이승일도(氣發理乘一途)>일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논변은 조선 후기 성리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 300여년 간 많은 성리학자들이 사단칠정에 대한 해석을 자기 철학의 중심문제로 삼았고 이러한 추세로 인해 학파가 분기(分岐)하게 되었다.
<사단칠정론의 일반적 진술>
퇴계는 사
Ⅰ. 성리학(주자학)의 성격
조선의 성리학은 퇴계와 율곡의 학설을 계승하여 전개되어 가는데 퇴계의 이기불상잡의 강조, 사단칠정의 이기호발이라는 입장과 율곡의 이기혼륜무간 사단칠정의 기발이승일도의 입장이 각각 그들의 문도로 이어져 크게 보면 퇴계학파와 율곡학파라는 두개의 학파가 양
기발이승일도설을 주장
→리가 움직임을 부정하고 이통기국을 주장
→경(敬)을 통해 성(誠)에 도달함으로써 기질 변화 강조
사단칠정 논쟁과 실학의 대두
3/10
이황과 이이
①성리학의 절대화 경향으로 인해 소모적인 논쟁 발생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 전란으로 인해 사회 혼란 가중
→현실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