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그녀가 입고 있는 옷, 영화작품에 사용된 장치를 아리아드네의 실로 잡고 복잡다단한 영화 속의 인생을 풀어나가려고 한다.
2. 의상
영화의상이란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복식을 뜻하며 연기에 기여하는 중요한 독립적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김연, 『영화사전』, 서울
Ⅰ. 조명
영화에서 의상이나 무대장치, 조명은 영화 전체를 통해서 특별한 기능을 하며 그 기능성의 범위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등장인물들은 스토리를 전개하는 주체로서 관객에서 실감 있는 연기를 보여주지만 그 외의 의상이나 건물의 색체 조명과 각종 소도구들은 현재의 리얼리티한 분위기
무대 위에서 연기되는 춤과 곡예적인 동작은 배우의 탁월한 연기력에 의존하면서 무용화되고 양식화된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그러므로 경극 무대라는 단순한 공간에서는 배우의 연기뿐만 아니라 연출 전반, 예를 들어 음악이나 분장 및 소도구, 의상에 이르기까지 상징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 무대장치 : 『화양연화』. 감독 : 왕가위
이 영화에서 무대 장치는, 인물들의 생활공간이라는 1차적 의미를 뛰어넘어, 그 이상의 의미를 나타낸다. 가령, 그들 관계의 변화라든지, 이 극 전체를 지배하는 이미지 등을, 대사 또는 인물들의 행동으로써가 아닌 배경세팅과 소품만으로도 잘 나타내주고
2. 경극의 상징적 요소
1) 무대와 소도구
경극 무대에서는 배우의 춤추는 듯한 과장된 동작을 통해 무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시간과 공간이 상징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배우의 연기동작 이외에도 각종 고도의 상징성을 띠는 무대소품과 소도구들이 필요하다.
무대는 대
무대를 위한 창작활동으로 생계를 꾸려나간 최초의 프랑스 작가였을 것으로 본다.
-당시 매우 인기있던 극작가 였으나 작품에 깊이가 없었기 때문에, 당시 영국이나 스페인에서 유행했던 비정규연극의 강한 전통을 프랑스에서 확립시키지 못함.
* 1625-1650년에 나타났던 프랑스 연극의 변화
이 기간
무대 위의 여성의 몸을 감상하려는 보는 자 ‘남성’의 욕망이 반영되어 있다. 실제로 당시 발레 무대는 여성의 이상화된 환영을 보는 도피처 김말복,《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서울 (2003), p.111.
와 같았다고 한다.
* 카리스마 넘치는 남성 백조, 그 파격이 선사하는 즐거움
강인
무대였다. 이러한 초기 연극은 노래, 춤, 잡기, 씨름, 각투 등과 함께 궁중의 오락물로 향유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민에 의해 장터에서 공연되어지기도 하였다. 시대에 따라 제각기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면서 발전해 오던 중극연극은 원대(元代)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민간 오락으로 성장, 발전했다.
무대 위 조명의 효과 – 무대 요소 중 조명은 단순히 장치나 의상의 보조수단이나 시각적으로 무용의 아름다움만을 표현하려는 것이 아닌 무용의 예술적 표현을 위한 모든 시각적 요소들을 전체적으로 통합시켜 일관성을 갖도록 한다. 또한 극적 분위기를 창조하여 완벽한 무대예술을 만듦으로 매
핀 조명과 레이저, 싸이키등을 써서 화려하게 보이게 함과 동시에 색깔을 통해 각각의 감정을 표현.
ACT 4 숲속에서의 밤이 지나고 새벽이 되는 배경. 밝은 푸른색의 조명에 드라이 아이스가 밑에 살짝 깔리는 무대
ACT 5 교실에선 암전과 함께 헬레라가 잠에서 깨는 속도와 함께 점점 밝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