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동 문학 교육은 어린이들이 문학 작품을 듣거나 읽으면서 그 이야기의 내용과 구조를 이해하게 되며 그 이야기 속에 내포되어 있는 작가의 생각, 즉 작가의 삶에 대한 이해를 감상하게 된다. 그리고 어린이 나름대로 작품 속의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가치 판단을 하는 비판
문학 교육을 언어 지도나 읽기 지도를 위한 수단으로 시도하려는 입장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 문학의 교육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인식과 더불어 유아의 생활 체험을 의미하는 직접적인 경험과 대리적인 경험, 즉 문학적인 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간접 경험을 유아에게 체험시킬
Ⅰ. 서론
‘반응(response)’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반응’은 문학경험에서 ‘환기(evocation)’와 동시에 일어나는 첫 감응에서 시작된다. 여기서 ‘환기’란 ‘작품과 심미적 거래를 하는 동안 독자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 감각, 느낌, 이미지를 선
문학 환경을 만들어 다양한 문어활동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줄 때 유아는 문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언어의 사용목적을 익힐 수 있게 된다. 특히 가정에서의 문학경험은 유아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실생활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고, 개별 유아의 경험과 지식에 알맞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Ⅰ. 서론
아동문학교육은 유아들의 문학경험을 재생산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문학경험이 능동적으로 생산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은 아는 것이 아니라 겪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문학은 교사가 아는 것, 교과서에 있는 것을 학습자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의해 만
문학작품이 아동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총체적으로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아동문학에는 아동이 현실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어서, 가정이나 보육시설에서 좋은 문학경험을 통한 영유아교육이 부각되면서 최근에는 가정에서나 보육기관에서 아
문학 능력을 한없이 낮게 평가하고 긍정하지 않는다면 아동 중심의 문학 교육은 실현되지 않는다. 말 그대로 아동 존중 철학이 구체적인 아동문학 교수학습의 기저를 형성할 때에야 비로소 아동문학 교육은 시작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성장을 통해 문학경험이 축적된 청소년기ㆍ청년
Ⅰ 서론
유아가 성장하는 과정과 함께 문학을 이해하는 능력과 감상하는 태도가 병행하여 성장하지 못하면 그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도 그 유아의 독서 단계는 만화책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며 문학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순수한 가치나 기쁨을 체험하지 못한다고 한다. 따라서 어린 시절의 문학적인 경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도록 하는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종류 중 아동에게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하는 것에는 환상동화가 있다. 환타지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글자 그대로 번역을 하면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된다. 옥스퍼드 사
경험 영역은 유아가 친근한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소리, 음악, 춤, 모양과 색 등의 미술 요소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또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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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선택한 예술경험 영역과 관련된 문학작품으로는 백조왕자이다. 이 문학작품은 안데르센의 대표적인 동화책으로 많이 출판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본인은 일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