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를 일으키는 사람들을 감소시켜 우리 사회의 안정된 구조를 지속적으로 영위하도록 우리는 범죄와 일탈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 우리는 범죄와 일탈이 무엇이며, 어떠한 이론에 입각하여 범죄와 일탈을 살펴보고,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범죄와 일탈을 알아보며, 우리는 어떠한 시각으로
범죄학과 동일한 관점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낙인이론은 대체로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에 갇혀서, 법이 생성, 집행되는 과정의 기반에 놓여있는 권력이해관계의 구조적 불평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데 실패한다. 이 실패는 권력의 계급적 기반과 국가의 성격을 분석하지 않고 권력을 지적하는
교도소가 재소자의 범죄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교도소내의 인권 향상을 위한 정책적 측면의 대안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사회 구성원들이 관심을 지닐 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인권에 대한 무관심보다 더 무서운 것은 그들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다.‘과거는 과거일
이론과 비판범죄론
1. 갈등론적 범죄이론
(1) 의의
갈등론에서는 사회생활은 갈등관계이고 사회가 유지되는 근본적인 동력자체가 갈등의 산물이라는 입장이다. 따라서 법의 정당성을 전제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법의 제정과정과 집행과정도 중요한 고찰대상으로 파악한다. 갈등의 속성을 어떻
형벌부과의 근거를 행해진 범죄로 설정하는 것은 시민혁명을 통해 형성된 근대 형사법체계가 수범자의 인권보장을 위해 규범적으로 요구한 국가형벌권 실행의 제약적 요소이다. 아울러 이러한 제약원칙을 형법학에서는 소위 책임주의(Schuldprinzip)라고 부른다. 즉, "형벌은 책임을 전제로 하며 책임의
목적으로 밝히고 있음.
- 이에 따라 교정행정은 현대 행형의 지도이념인 교육형 주의에 입각하여 수형자가 처한 개인적 사회적 환경과 특기·능력 등의 적성에 따라 개별적인 교정교화를 실시하여 그릇 된 심성을 순화하고 근로정신의 함양과 기술을 습득시키며 심신을 단련하게 한다.
범죄(그리고 형법 및 형사절차)에 관하여 끊임없는 관심을 보여 왔다. 그러나 범죄에 관하여 ‘과학적인’ 연구가 시작된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는다. 우리는 범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범죄학’(criminology)이라고 부르며, 이에 관한 이론을 ‘범죄학이론’(criminological theory)이라고 부른다.
흔히
범죄와 형벌
① 범죄의 이해에 대한 신(학)의 영향(예: 미신과 마법, 또는 마술 등의 사고가 지배)
② 18세기 말 이래 범죄(과)학의 발달
③ 고전범죄학, 실증주의범죄학, 비판범죄학
(2) 근대 이전의 형사정책: 반사회적인 행위의 객관적인 태양에 대응하는 형벌이 중심
3. 근대 이후의 범죄학이론
범죄와 형벌
① 범죄의 이해에 대한 신(학)의 영향(예: 미신과 마법, 또는 마술 등의 사고가 지배)
② 18세기 말 이래 범죄(과)학의 발달
③ 고전범죄학, 실증주의범죄학, 비판범죄학
2) 근대 이전의 형사정책: 반사회적인 행위의 객관적인 태양에 대응하는 형벌이 중심
3. 근대 이후 범죄학이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