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전파된 것은 삼국 시대이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 백제는 침류왕 1년, 신라는 법흥왕 14년에 공인을 받았다. 신라는 법흥왕 이전에 이미 불교가 전해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교는 기원전 5세기경 부처가 탄생한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2500년간 원시불교, 근본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소
부파불교(部派佛敎)를 신봉하였으며, 불상(佛像)은 전혀 조각되지 않았다. 3세기 사타바하나왕조가 붕괴한 후 잠시 석굴의 개굴이 중단되었으나 5세기가 되자 바카타카 왕조하에 대승불교 신도가 대규모의 승원과 스투파를 모시는 당을 개굴하였다. 이때는 불상예배가 성행했기 때문에 스투파의 전면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불교·자이나교·조로아스터교와 많은 종족민의 종교가 있다. 힌두교는 예로부터 인도의 중심적인 종교로서 신도수가 많고 일면에서는 이 종교의 성격에서 영향을 받아 어느 종교와도 생활관습이 밀접하게 얽혀있다. 또, 이곳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매우 많고 각기의 언어지역에 따라 다소의 특색 있는
불교란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 즉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가르침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말한 가르침을 기독교라 하고, 마호메트의 가르침을 이슬람교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명명법이다. 여기서 부처님이라고 함은 불타 석가모니를 말한다. 석가모니는 불교의 교주이다. 불교는 부처님이 스스
하는데, 일단 이렇게 분열이 생기자 이로부터 다시 세부 분열이 뒤따라 먼저 대중부에서 8파, 계속해서 상좌부에서 10파가 갈려나가 B.C. 1세기 경까지에는 총 20부파의 형성을 보게 된다. 그래서 이 시대(불멸 후 100년 경 - B.C. 1세기 경)의 불교를 부파불교라고 부르고 그 이전을 원시불교라고 부른다.
불교 내부의 갈등
* 초기불교(원시불교): 근본분열이 생기기 전
* 근본 분열 : 계율 준수에 대한 의견차이로 인해 상좌부와 대중부 두 파로 나뉨
* 부파불교(아비달마 불교) :지말 분열 결과 상좌부9부, 대중부 11부로 나뉨, 이를 후대에 소승 20이라 함
* 대승불교와 소승불교 :부처님의 순수한 가르침에
불교로 돌아가자는 운동
정통성 싸움의 시작
정통 VS 비정통
대승불교는 이러한 정통성의 싸움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여러부파로 분열된 교단을 소승불교로 폄하하고 독자적인 수행방법, 경전들을 등장시키며 전통에서 벗어남
정통성 싸움에서 밀린 기존의 불교는 소승불
이르는 초보적인 방법(뱁새와 붕새의 예)
불교는 상대성자체를 초월해야 진정한 진리를 얻고 해탈의 경지.
공성(空性)을 이해하는 것이 불교의 진리를 이해하는 것.
*소승불교 : 자리(自利)
대승불교 : 자리(自利) + 타리(他里)
→대승불교가 주도권! 이전의 근본불교나 부파불교는 모두 소승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