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용어와 무명
무명이란 12연기에 있어서 말하는 가장 근원적인 원인을 말한다. 12연기란 사, 생, 유, 취, 애, 수, 육입, 명색, 식, 행, 무명을 말한다.
이것과 저것이 서로 인연이 되어 모든 것이 생겨난다. 이 세상의 만물은 어느 것이나 인이 연을 만나서 생긴다. 인이란 원인이요 연이란 그 원인
Ⅰ. 개요
우주의 근본 원리 또는 인간의 생사와 같은 문제를 해명해 주는 것을 종교 사상이라고 부르고, 그에 입각한 실천 행동을 종교 행동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각각 해(解, 이론)와 행(行, 실천)이라는 말로 부른다. 종교 행동은 종교 사상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전 자의 목표와 방법은 후
Ⅰ. 서론
불교의 윤리라 함은 종교적 측면에서 인간도를 실천하고 윤리의 철학적 이론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불교윤리는 불교의 전 사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사상은 개유불성 사상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누구나 다 불성이 갊아 있기 때문에
Ⅰ.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는 천여 년 이상 인도의 종교 및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출현은 그 당시 범아일여에 바탕한 인도정통 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발생하였다. 따라서 인도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
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원시불교의 한계
원시불교
붓다가 가르침을 처음으로 펴기 시작한 이후 ; 최초의 교단 분열 이전
붓다(고타마 싯다르타)의 유언
자신은 교단의 통솔자가 아니며 모든 사람은 나에게 기대지 말고 오직
자기자신에 기대어 진리(법)를 따라서 해탈할 것을 강조
원시불교의 한계
아라한(수행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종교의 분석과 정의
-신념과 믿음을 중심으로
초월적 절대자와 인간의 일체화
의례와 신앙
이상적 ‘경향성’에서 발전한 구체적 ‘제도’
출처: 이진남, <종교철학-종교는 무엇이고 신은 어떤 존재일까?>
“믿음(신앙)의 원리에 따라 인간이 짜임새 있게 만든 절차와 조직”
그렇다면 믿
불교불교- 석가모니가 설한 교법,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
석가 사후 발전
인도, 스리랑카,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퍼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특징
- 신을 내세우지 않음
- 지혜와 자비로 대표됨
- 자비는 무상의 애정
- 실천 강조
- 현실 직시
- 이상의 경지 : 열반
포함돼 있어 종교인들의 도덕성 타락이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 주고 있다. 해마다 증가하는 종교인 범죄가 사회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목사, 신부, 승려 등 직업 종교인들 범죄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개선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