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바꾸려고 생각하는데 ,즉 노예사회의 예악이 붕괴하는 운명을 구원하여 노예주 계급의 천하를 회복하려고 기도한다. 그래서 예를 회복한다는 반동적 정치 주장을 공공연히 제시하였다. 그는 계승하되 창작하지 않고 ,신실하면서 옛 것을 좋아하는 것을 고취하고 '빛나도다, 문화여!나는 주를 따르리
한국사’도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종전과 다름없이 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편성 운영되며, 고등학교에 한해서 선택 과목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현재 서울대학 말고는 대입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대학이 없는 실정이어서 굳이 공부하기 힘든 국사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
18. 떠나가는 배
떠나가는 배
박용철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 사랑하는 사람들.
버리고 가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심대섭(沈大燮), 김영팔(金永八), 박용대(朴容大) 등이 염군사(焰群社)를 조직하였다. 또한 김기진(金基鎭), 박영희(朴英熙),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② 작품연보 이육사 문학관, 작품연보, http://www.264.or.kr/
육사의 문단의 어느 유파나 동인에 가담하여 작품 활동을 한 자취는 찾아볼 수 없다. 그의 짧은 전 생애를 통해서 오직 독립투쟁에 바쳐 왔다는 사실이 그가 문단 생활에 전념할 만큼의 정신적 겨를이 없다는 이유에서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를 전달한다. 우리는 때때로 사회에서 돈이나 명예 등 개인적 이득을 위해 남을 속이거나 편법을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목격한다. 결과우선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에서는 우수한 결과를 위해서라면 어느 정도의 원칙 위반은 묵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얻은 부, 명예, 평판은 자격
4. 전후복구건설시기의 문학
김일성의 현명한 영도아래서 인민이 미국의 침략에 반대하는 조국해방전쟁에서 역사적인 승리를 한 것을 자축하고, 전쟁 후 폐허로 변한 북한 땅에 새 생활을 이룩하기 위해 복구건설의 과업을 제기하는 목적으로 문학작품이 쓰여졌다.
전후복구건설에 나타나는 인민의
제 1장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2003년 퓨전사극으로 ‘인터넷 다모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유행시킬 만큼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른 <다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종전에 정통사극이 국가 간의 전쟁, 궁중에서의 권력다툼, 왕족 및 상류층의 이해와 갈등을 주제로 했다면 <다모>와 같은
3. 종교로서의 무속 혹은 무교
무속 혹은 무교는 종교인가?
조성윤은 무속인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당 말고도 미신업자 점쟁이, 만신(萬神), 심방, 무속인등 여러 가지이다. 이 가운데 최근에는 무속인이라는 용어를 많이 쓴다. 하지만 무속은 일본인 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점 말고도 대중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