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龍宮赴宴錄)」
6. 『금오신화(金鰲新話)』의 문학사적 의의
……………∥ Ⅳ. 결론
……………∥ Ⅴ. 참고문헌
Ⅰ. 서론
김시습(金時習)은 조선 시대의 학자이자 문인으로, 생육신 중 한 사람이다. 그는 그의 생애에 있어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 중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은 바로 『금오신화(金鰲新
돌고 한관에 들어왔지만 관문이 아직 닫히자 않았습니다.…”라고 했다.(한무동명기)
동방삭은 여러 문헌자료에서 신선으로 묘사된다. 동방삭의 출생과 죽음을 두고 여러 설이 분분하나 박물기 등을 비롯한 몇몇 문헌자료에서는 별의 정령 혹은 선계에서 잘못을 저지르고 쫓겨난 신선으로 기록하고
록이고 이조·병조판서까지 지냈다. 작은오빠 허봉은 호가 하곡이고 자가 미숙인데 홍문관 전한을 지냈고 강직한 성격으로 임금에게 직언을 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았다고 한다. 허봉은 1583년, 난설헌 21세 때 율곡 이이의 잘못을 탄핵하다가 귀양 갔다가 3년 후 방면되지만 불우하게 지내다가 술에 의해
선계의 악사의 포에 보면 깃, 도련, 수구에 선이 묘사되어 있는 것을 통하여 실증할 수 있다. 양 직공도에 묘사된 백제국사가 입은 포에서 독특한 점은 도련(거)에 두른 선은 그 넓이가 깃과 수구에 두른 선의 넓이보다 넓은 광폭선, 즉 란이라고 볼 수 있다. 고구려의 포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에
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록(宕遊關西錄)』,『탕유관동록(宕遊關東錄)』,『탕유호남록(宕遊湖南錄)』등을 정리하여 그 후지(後志)를 썼다. 그리고 1463년(세조 9년) 효령대군(孝寧大君)의 권유로 잠시 세조의 불경언해(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 일을 보았으나, 1465년(세조 11년) 다시 경주 남산에 금오산실(
록계 소설과 몽자류 소설의 차이점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자.
고대 신화의 천상이나 불교의 천(天) 관념이 모두 도교의 선계(仙界)로 화하였다. 따라서 고소설의 주인공 출생담은 신화적인 천상과 불교적인 전생윤회(轉生輪廻)와 도교적인 선계 관념이 어우러져 형성된 소재라고 하겠다. 또한 고소설에
록 그의 지속시간은 짧아지고 여하한 경우에도 주의는 계속 지속되기 어렵
다
○ 선택성 : 한번에 두종류 이상의 자극을 자각하거나 수용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주의는 중복집중이 곤란하다
○ 방향성 : 공간적으로 시선의 초점에 맞았을 때는 쉽게 인지되기는 하지만 시선에서 벗어난 부분은 무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