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들은 비록 중세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선교의 목적상 전체적인 내용 가운데 특정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한 서양 중세철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신의 존재증명, 신의 본질,창조,영혼론,인식론,윤리학,정치론으로 구분할 수
선교사들이 우리에게 복음을 전해 준 것은 감사하지만 복음의 본질에 앞서 복음의 ‘형식’만은 강조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본다. 우리 한국의 신앙심, 신학의 정체성이 미국을 너무나도 닮아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우리 또한 교회 내에서 지배구조를 만들고 권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
신학의 존재까지 알고 있는 사람들일 가능성이 크다. 이 글은 앞서 언급한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 기독교가 페미니즘의 공격을 받는다면 일부 기독교인들은 당황스러울 수 있다. 조선말기와 일제강점기 당시, 선교사들의 기독교 전파와 함께 여성 인권이 상당부
본질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진정 우리를 괴롭게 하는 것은 십자가가 아니라 십자가가 없는 그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자유케 하는 십자가이다."
세계는 경제적 세계화라는 새로운 물결에 휩싸여 흘러가고 있다. 거대한 규모로 세계 질서가 재편되고 있다. 그런데 이 새로운 물결의 가장 강력한
대한 개체적이며 정서적인 힘을 가진 하나의 제도적 결합체라고 본다. 셋째로 신학적 관점에서 종교란 “무조건적인 것과 절대적인 것에 대한 감동적 실체를 뜻하는 것”(Tillich)으로서 하나님에 대하여,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인간의 행동과 미래에 대하여 묻는 삶의 궁극적인 물음과 관련된 것이다.
저자는 깊은 신학적 성찰과 현장에서의 교회 실천 사이의 괴리를 다루는 책이다. 이 서론에서는 책의 중요한 목표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나아가야 할 이상적인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디아코니아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교회의 본질이며, 이 책은 그 정신을 오늘날 교회
에큐메니컬 선교신학은 기독교의 광범위한 교파 간의 대화와 협력을 추구하는 신학적 접근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교회 전통 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공통된 선교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문화적, 신학적 배경을 가진 교회들 간의 교류를 강조합니다. 에큐메니컬 선교신학의
선교는 그리스도인의 ‘양식’에 해당한다. 보다 신학적으로 말하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자신의 몸을 모든 사람들을 위한 양식으로 줌으로써 그의 선교를 완성 하셨듯이,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도록 보냄을 받았다. 모든 사람이 보냄을 받았다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선교는 그리스도인의 ‘양식’에 해당한다. 보다 신학적으로 말하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자신의 몸을 모든 사람들을 위한 양식으로 줌으로써 그의 선교를 완성 하셨듯이,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도록 보냄을 받았다. 모든 사람이 보냄을 받았다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