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적 특성에 관한 것으로서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는 사람을 단순히 물질적, 정신적 존재로만 파악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사회역사원리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는 철학적 원리에 기초하여 사회
신학과 교회사를 배워야 한다. 현 세상에 대해서는 인류학, 사회학, 역사 그리고 다른 사회 과학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첫째로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인류학은 성경 번역과 같은 특벽ㄹ한 선교 사역에 꼭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셋째, 인류학은 사람들이 그리스도
선교사들을 도와주며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며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선교신학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의 완전한 기록이기에 잃어버린 세상에 대한 우리의 메시지가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추구되는 경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오늘날에 와서 깊은 성찰이 요구된다.
종교다원주의 문화의 환경속에서 기독교교육의 자기 과제와 사명이 무엇이며 그 이론과 내용과 방법을 논의 하고자 한다.
1. 종교와 기독교의 관계
1)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가 무엇인지 사회학적이며 신학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제 1 장
1. 목회신학의 정의
목회신학에 재한 첫 번째 정이는 초대교회사를 연구한 실천신학자들인 영국이 린드세이, 스틀리터, 커크 등이 저술한 책에서 몰 수 있다. 목회신학에 대한 이들의 공통적 이해는 교회의 질서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초대교회의 본질과 형태를
제 1 장
1. 목회신학의 정의
목회신학에 재한 첫 번째 정이는 초대교회사를 연구한 실천신학자들인 영국이 린드세이, 스틀리터, 커크 등이 저술한 책에서 몰 수 있다. 목회신학에 대한 이들의 공통적 이해는 교회의 질서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초대교회의 본질과 형태를
개념으로 종교란 거룩한 것, 거룩한 가치들과 결부된 것으로 이해한다. 종교는 본질적으로 초자연적인 것으로 이해되며, 또 대체로 인간 개개인의 실존적 결단의 수행과정에서 그리고 인격적인 행위에서 경험되는 사건으로 슐라이어마허는 ‘절대자에 대한 전적인 의존감정’이라고 설명했다.
본질적인 관심사이다. 아니 미래는 결코 미래학자나 신학자만의 관심사가 아니라 우리 인류 전체, 아니 신앙인 전체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본 주제에 들어가기 위하여, 그리고 본 주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하여 본인은 21세기가 인류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