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성경에서 곧 사라졌으며 그것이 소비적인 공동체였으므로 발전된 현대교회의 본보기가 될 수 없다는 신학적인 반론이 있다. 그러나 초대교회 공동체는 돌발적이고 일시적인 행위가 아니라 그후 계속 실행된 것이었다. 사도행전 4장 32-35에서는 이러한 공동소유의 실천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1.배경
1)신학의 상태
20세기에 들어서서 처음 몇 년 동안 신학은 매우 혼란하고 불안한 양상을 띠었다. 하르낙의 환원설과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
신학은 그런 의미에서 사회 구원적 동력을 표현으로서 역사적으로 형질화 하여 갔고, 당연히 한국 사회의 반응은 그런 역학에 흡수되는 반응을 보였다. 개화 추진력으로서나 근대화의 현실적 통로가 그 때만 하여도 기독교회 밖에 없었다는 사정도 있었지만, 사회 개혁적 자세 호가립은 어차피 요청과
선교사들을 도와주며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며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선교신학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의 완전한 기록이기에 잃어버린 세상에 대한 우리의 메시지가
본질은 사람들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대상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서 보는 안경(도구)를 의미한다. 선교사들이 타 문화권에서 다른 신념과 행동과 가치체계를 지닌 외부자의 시각을 가지고 자기 자신의 문화를 보게 될 때 자신의 이전 세계관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된다. 성경이해에 있어서도 특히, 무엇보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신학의 전통은 이를 지배자의 신학, 제국주의의 이념을 합리화시키는 신학으로 왜곡시켰다. 한국교회는 서양선교사들의 신학적 전통을 그대로 받아들여 본래 역사 속에서 해방의 사건을 일으켜 가시는 하나님을 관념적, 비역사적, 타계적인 신으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이에 그 동안 지배자의 신
17세기의 투쟁상황이 끝났을 때 영국 국교회와 비국교도는 모두 전체적으로 영적 무기력상태에 빠져있었다. 합리주의는 모든 불의의 종교사상에 침투하였다. 그래서 정통신앙 조차도 기독교는 신의 재가를 받아 지탱하는 도덕체계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드디어 심원한 변화가 영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