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나 한국 근대역사학은 식민지정책에 오염된 일제의 근대 사학의 독소를 벗어나
지배권을 확장시키려는 국가정책 또는 관행.
2 . Cecil (John) Rhodes
1) 개요
1853. 7. 5 영국 잉글랜드 하트퍼드셔 비셥스토퍼드~1902. 3. 26 케이프 식민지 뮤젠베르크. 영국의 재정가, 정치가, 영국령 남아프리카 제국의 창설자.
케이프 식민지의 총독을 지냈으며(1890~96) 거대한 다이아몬드채광회사
민족을 단위로 해서 변화된 세계질서를 바라볼 수 없다는 사고가 지배하고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화·탈냉전 시기의 민족주의의 강화는 홉스봄이 말하는 것처럼 1918-21년에 미완성되었던 것이 부활하는 것이지, 결코 세계사의 사태발전의 동력을 형성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현실을 순응적으로 받아들였다는 데서 문제가 출발한다. 그리고 일제강점의 문제를 우리민족의 실력부족의 탓으로 상당히 돌렸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이를 둘러싸고 앞에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여전히 쟁점이 형성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일제하의 민족주의 운동 진영이 1920년대 이
정책을 말한다. 또한 자국의 팽창·강대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자민족의 우월성을 주창, 타민족을 억압하려는 식민지주의적·침략주의적인 사상이나 행동을 제국주의 민족주의라 하며, 반대로 지배국이나 지배민족에 대하여 피지배민족이 그 억압으로부터의 해방과 자국의 독립성을 주장하는 사상이나
결국 한국에서는 과거 식민지시기와 국제환경에 의해 서구 계몽주의의 전통을 이어받은 어떤 근대적 사상이나 자기완결적 체제를 갖춘 사상이 존립하기보다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하였고 정치 권력자들의 통치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이때 변질된 민족주의의 폐단을 고치기 위해서는 범 지구적인 보
독립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식민주의 논리를 벗어나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탈식민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문학작품을 읽을 경우에는 작품에서 발견되는 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분석과 그것에 대한 비판, 그리고 탈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발견과 그에 대한 옹호의 근거가 필요할 것이다.
들어가며...
본서는 현재 국제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동티모르 분쟁에 대한 다면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먼저 동티모르의 역사적 배경을 소개하고 현재의 상황을 정치적, 인권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그런 후에 동티모르와 관련된 동아시아, 미국, 호주 등 국제사회 구성원간의 이해관계 또는 역학관
Ⅰ.역사왜곡
1)역사 왜곡
①조선침략을 위한 청일 전쟁, 러일 전쟁을 조선민족에 대한 구제전쟁
②조선에 대한 불법강점을 합법적인 조선지배론으로 왜곡
③식민지 수탈에 대한 조선 민족시혜론
④식민지론에 대한 문화와 조상이 같다는 동문동조(同文同祖)의 비식민지적 합방론
⑤동남아 침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