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식민지 근대화론 옹호론자의 견해
식민지 근대화론을 옹호하는 뉴라이트 계열의 학자들은 일제의 식민지지배가 옳은 것은 아니지만 그 기간 동안 분명 우리나라의 경제 및 사회적 발전을 이끌어 낸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는 측면을 주장하고 있다. 일제 지배 자체의 옳고 그름 보다는 그 동안의 기
식민지 국가 중 담배의 주산지였고 쿠바 전역에 담배농업이 발달했으 며, 시가가 쿠바의 특산이어서 일찍이 시가공장이 들어서고 시가 제조기술이 발달했기 때 문이다. 전적으로 수작업에 의존하는 시가는 기계화 정도가 보잘 것 없어, 담배농사를 짓 는 지역이면 어디서나 손놀림으로 만들 수
종교를 살펴봄으로써 동양에서 추구하는 각각의 가치를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동양의 종교에 담긴 사상
1) 유교
동양 특유의 한국인의 정신세계와 생활양식을 지배했던 유교적 사고방식은 인간의 감각이나 감정을 억제하고 멀리하면서 인격과 형식, 규범 등을 중요시하게 생각했던 사
Ⅰ. 약력
1954년 경상북도 홍해에서 태어났다. 한국만화를 대중문화의 반열에 올린 그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오직 만화에 대한 열정으로 살아왔다. 1979년 『저 강은 알고 있다』로 데뷔하여, 1982년 『공포의 외인구단』으로 만화붐을 일으키면서 만화의 보급과 판매에서 전에 없던 기록을 세우기
식민지주의 하는 것은 전후 제국주의의 정책을 지칭하는 용어로 출현한 것인데 이를 저개발구과 중진국의 경제체제를 특징짓는 용어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둘째로 생산력의 면에서 중진국 수준에 도달한 나라에 국독자단계라는 선진자본주의의 발전단계라는 이름을 붙여 현실 분석을 어렵게
식민주의론(post-colonial theory)이 거론되는 것은 바로 그런 문제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1960년대 이후부터 제국주의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 문화 잔재에 대한 분석, 비판, 반발 등을 문화 내지 문화비평
정책임은 국제수지 적자국이 전적으로 국내 긴축정책을 통해 부담하는 형태로 IMF는 조직되었다.
이로써 2차 세계대전 이후 IMF는, 국제무역질서 측면에서의 GATT(현 WTO)와 함께, 국제통화금융질서 측면에서 미국의 헤게모니를 확인하고 이를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한편, 전후 복구를 통해
정책을 통해 국내 경제를 관리하며 중간계급을 포섭하는 것이었다.
헤게모니국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투기적 자본의 활동을 제한하겠다는 새로운 금융질서의 확립 노력은 브레튼우즈 체제로 귀결되었다. 브레튼 우즈 체제는 고도금융에 대한 사적규제를 공적규제로 대치함으로써 고도금융에 대한
분석학을 각각 자신의 이론의 축으로 삼아 식민지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의 비평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평의 실제에서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동막골’(Welcome to Dongmakcol, 2005)을 통
식민지의 수가 많았기 때문에 영문학은 특히 그만큼 더 많은 특권을 가진 경전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스트 ‘다시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