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 악기 중에는 금속을 사용한 예가 거의 없다. 대금, 피리, 단소 등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들과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명주실(식물성 섬유)을 맨 현악기들이 만들어내는 따뜻한 목질감의 음색은 한국 음악의 커다란 특징 중 하나이다. 한국음악은 서양
Ⅰ. 개요
한국의 재래 국악기의 분류법은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와 같이 그 악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주요재료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악학궤범(樂學軌範)》의 방식과 같이 그 악기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는가 하는 그 쓰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그리고 현재 널리 통용되는 3
악기의 소리를 흉내 내어 입으로 소리 내는 이른바 구음(口音)이라는 방법을 써 왔고 현재도 쓰고 있는데, 고려 때부터 전해오는 매우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방법이다.
단소의 구음법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방법은 없고 다만 대금과 같은 죽부 계통의 비슷한 악기의 구음법을 모방하여 쓰고 있는 실
단소는 짧은 취악기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의 한가지이다. 이 악기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의 설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중국에서 들여왔다는 설과 신라시대 이전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 악기라는 설로 구분할 수 있겠으나 신라 시대에 삼죽(대금, 중금, 소금)과 같
Ⅰ.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정의와 구조
우리나라 국악기인 장구는 국악기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이다. 종의 양면고로 허리가 가늘어 세요고라고도 하며 장고(杖鼓)라고도 한다. 두 개의 오동나무통을 가는 조롱목으로 연결시키고 통의 양편은 가죽으로 메운다. 그리고 왼편 가죽
악기에서 연주될 때 각기 다른 음의 파동이 형성되며, 이것이 곧 음색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악기 종류에 따라 수많은 음색이 창출되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음을 있게 하는 물리적 현상에 기초하여 모든 음이 생성된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인간은 음악을 접할 때 위에 언급한
악기로는 장구(사물 - 장구, 북, 징, 꽹과리)가, 관악기로는 단소를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기존의 음악 교과의 내용과 비슷하게 가창과 기악은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양악기 중 관악기인 리코더와 같이 쉽게 소리낼 수 있고 그 음악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으며 휴대하기 편하다는 특성에 대응되
Ⅰ. 개요
‘악기 연주’는 “노래 반주”를 위한 목적을 지닌다. 그러므로 ‘노래 부르기’와 함께 가르쳐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정해진 몇 가지(한정된 간단한) 악기’를 통하여 그런 시도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학생들은 어떤 ‘규칙’에 의거하여 음악수업에 임한다. 더욱이 습관적
악기로 등장하나, 전래동요와 민요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3학년부터 기초를 가르쳐야 한다. 단순화된 장단을 소고를 포함한 리듬악기들로 쳐 보며 장단의 흐름을 느끼고, 장구를 사용하기도 하여 친근감을 주는 것이 좋다. 장구도 리듬악기의 하나라는 것을 인식하여 특별악기 취급을 하지 않게 하는 것
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의미
죽관 악기이며 구조가 간단하고 휴대가 편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음색이 맑고 청아하며 신비로워서 향토적이고 서정적인 감정과 조상의 얼이 담긴 포근하고 애절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가곡, 시조 반주는 물론 생소병주(생황+단소)와 합주, 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