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이념의 실현에 노력한 유학자였다. 즉, 이자겸이 인종 초년에 왕의 외조부 겸 장인으로서 참람한 행위를 하고, 예에 어긋난 일을 하려고 하자 이를 반대하였다. 또, 《삼국사기》의 사론에서 유교적 이념의 제시를 보여 주었으며, 예종·인종 때의 강경(講經)에서도 유교적 이념을 강조하였다.
강경(講經)에서도 유교적 이념을 강조하였다.
이자겸의 난을 거치면서 재상이 되었고, 이자겸이 제거된 직후에 두 번째로 송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다. 이 때 사신 파견의 목적은 송나라 고종의 등극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당시 송나라와 금나라의 정세에 대한 정확한 정보입수의 목적이 곁들
강경(初場講經)이 실시되었다. 제 1차 시험에서 경서를 시험보였으므로 여기에 합격이 안되면 2차 시험에는 가볼 수도 없었던 것이다. 좌주문생제도 쉽사리 없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사대부들의 집요한 반대로 말미암아 태종 13년(1413)에는 공거제(貢擧制)와 좌주문생제가 제도적으로 철폐되었으며, 이
I. 서론 - ‘죽음’에 대한 문제제기
일찍기 플라톤은 철학함을 죽음을 준비하는 예술이라고 하였다. 인간은 죽음에 대하여 사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로마의 스토아 학파인 세네카는 “우리가 평생을 통해서 배워야 할 것은 죽는 일”이라고 설파하였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죽
강경보살(梵綱經菩薩)》《계본사기(戒本私記)》《보살계본지범요기(菩薩戒本持犯要記)》《중변분별론소(中邊分別論疏)》 판량비론(判量比論)》《대승육정참회(大乘六情懺悔)》《발심수행장(發心修行章)》《유심안락도(遊心安樂道)》《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 등이 있다.
Ⅱ. 사상
1. 일심(一心)
左右皆垂涕失聲, 莫能仰視。
좌우개수체실성 막능앙시
좌우는 모두 눈물을 흘리며 말이 안나와 우러러 보지 못했다.
時乙弗氏已蓄髮??, 因復召僧供佛, 再向佛像前落髮, 始入室服毒, 引被自覆而歿, 年三十一。
시을불씨이출발렴렴 인부소승공불 재향불상전낙발 시입실복독 인피자복이몰 년삼십일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과 여래장 연기설
<목 차>
Ⅰ. 서론
Ⅱ. 대승기신론의 전체내용
Ⅲ. 대승기신론의 여래장 연기설
Ⅳ.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은 대승불교의 논서이다. 줄여서 기신론(起信論)이라고도 한다. "대승기신론"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대승(큰 수레) 또는 대승
1. 서론
자장(慈藏)은 7세기를 대표하는 신라 승려로서 우리에게는 통도사(通度寺)를 창건하고 선덕여왕(善德女王)에게 황룡사(黃龍寺) 9층탑 창건을 건의한 인물로 흔히 알려져 있다. 이 사실을 차치하더라도 자장이 당시 신라에 미쳤던 정치·사회·사상적인 영향력을 보면, 그가 지닌 역사적 함의
Ⅰ. 개요
백제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것은 침류왕 원년(AD384)이다. 백제는 침류왕 원년 7월에 동진(東晋)에 사신을 보냈기 때문에 백제에 처음 불법을 전한 호승(胡僧) 마라난타는 귀국길에 오른 백제사신과 함께 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고 나서 오랫동안 불교관계기사가 나오지 않지만, 사비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