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결정 학습의 필요성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관한 학자들의 논의는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논의 속에서도 여러 학자들은 오늘날 사회과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및 본질은 바로 시민성교육(Citizenship Education)이라고 하는 데에 대체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결정이든 그 결정은 합리적인 것이어야 할 것이다. 사회과의 목적은 학생들의 합리적인 결정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2. 의사결정 학습의 과정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는 사회과의 수업모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그 대부분은 중등 사회과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어서,
[정치화 과정]
1) 의미 : 다원적 이익들이 표출되고 집약되어 사회 통합을 이루는 과정으로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이 결정되면 이것에 관련된 새로운 요구와 지지가 또 다시 표출되는 계속되는 과정
2)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는 세력이 정치 과정에 영향력 행사
3) 정
(1) 의사결정(Decision-Making)
의사결정이란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에 적합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①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과 그 판단에 따르는 행위, 혹은
② 개인이나
모형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운 가설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은 탐구과정을 통해 일반화를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탐구과정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을 탐구수업이라 한다.
첫째, 탐구 학습을 계획할 때 교사는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하
의사소통 능력, 상호 신뢰를 직접 배우게 됨
⑦학생 간 경쟁 개념이 없음 : 모든 형태의 경쟁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고 적절치 못한 형태의 경쟁에 제한되어 거부
⑧하나의 절대적 수업방식은 아님 : 기존의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실행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을 요구하는 것은 x, 부
의사결정 결과에 따라 점수를 줌으로써 적극적인 보상을 하며, 이는 참여자들에게 강한 동기부여를 한다.
② 모의학습은 규칙에 따라 운영되며 이 규칙은 곧 점수 보상 체제와 승패결정으로 연결된 다.
③ 모의학습은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보다 순간적인 판단과 선
학생들은 역동적인 게임상황에서 요구되는 의사결정이나 전략의 사용에서는 미숙할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기능중심 모형에 대한 한계점을 인식한 일단의 체육교육 연구자들은 1960년대 이후 다양한 게임 수업모형을 제시하여왔으며 그 대표적 게임 지도 모형을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Ⅰ. 서론
시대적 필요성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과학 수업의 교수 방안으로 능력, 적성, 흥미에서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즉,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교육
수업모형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수업은 학생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개개의 기능이 전체적인 게임 상황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인식하지 못하여 게임 능력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역동적인 게임 상황에서 요구되는 의사결정이나 전술의 사용에는 미숙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