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을 포기하고 미국사회의 주류적 가치관과 정체성을 받아들일 것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유입국 사회는 자국 사회의 성원이 되길 원하는 이민자에게 문화적 동화를 대가로 ‘국민’으로의 합류를 허용한다. 이민자들은 주류사회가 다수를 차지하는 커다란 용광로(melting pot)에 섞여져 출신국별 고
정체성과 좀처럼 쉽게 다루지 않는 HIV/AIDS 문제, 계급의 문제, 이중 억압의 문제 등 정체성으로 인해 차별받는 다양한 억압의 경로를 조명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발표 자료를 찾아보면서 다양한 퀴어 영화들 속에서 단 하나의 코드나 특징을 묶어서 설명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
이중차별과 억압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중차별 또는 복합차별을 겪는 대표적 집단인 장애여성은 장애인이면서도 동시에 여성이기 때문에 장애인으로서 정체성과 여성으로서 정체성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 이는 곧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가해지는 불평등과 차별 뿐 아니라 여성으로서 받는 불평등
정체성이라기보다는 야만인과 문화인이라는 식의 이분법적 구조에 근거하고 있었기 때문에 민족적 정체성을 이룰 수는 없었다.
일본의 침략과 거의 동시에 시작된 근대화는 타자의 존재 의식을 통한 민족의식의 형성 과정이었으며, 이때 한민족의 형성은 이중의 과제를 떠안고 있었다. 하나는 다
정체성은 동적 속성을 가진 개념으로서 고정된 어떤 속성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고 변화되고 입증되는 과정적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정체성은 정적으로 존재하면서 동시에 동적으로 형성되는 이중적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개인에게 존재하는 다양한 영향들, 개인의
정체성 확인과 대립이 드러나고 있다.
제 2부: 성별 정정 신청 허용 등에 대한 논란으로 지배담론과 대안담론이
충돌한다.
제 3부: 하리수의 부모님에 대한 취재와 뮤직비디오 촬영으로 알 수 있는
그의 사적인 면과 공적인 면의 대립이 드러남
제 4~5부: 공적인 생활과 사적인 생활 모습의
정체성 변화의 마지막 단계를 밟은 것으로 보인다. 1996년 체코 대통령 클라우스(Vaclav Klaus)는 유럽연합 가입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고, 체코는 국내법 및 경제체제에 대한 심사를 거친뒤 2004년 국민투표를 거쳐 마침내 유럽연합의 회원국이 되었다.
체코의 유럽연합 가입에 대해 체코는 국내적으로 유
이중가치관과 양성순결 가치관은 페미니스트 학자들에 의해 성차별적인 가부장적 문화의 잔재로 낙인찍히게 되었다. 농경사회를 지탱해주었던 기존의 성 가치관이 쉴세없이 변화하는 정보사회의 가치관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양성순결 가치관이
있다. 여성장애인에게 있어 ‘성’이란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한 측면이라기보다는, 기능적 손상과 더불어 본인의 억압을 더욱 강화하는 방해요소로 여겨지기 때문에, 여성장애인의 연애, 결혼, 출산, 육아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시도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정체성을 찾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재고해 볼 만하다.
이러한 포스트 식민주의는 나이지리아의 아체베, 알제리 태생의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사이드등 여러 사람에 의해서 연구되었는데 이중에서 우리가 주목할 사람은 호미 바바이다. 인도 봄베이에서 태어나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