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문학의 전개 양상
우리나라의 사실적, 풍자적 성격을 띤 리얼리즘 문학으로는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의 「양반전」, 「허생전」등의 조선 후기 실학 문학에서도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으로 싹트기 시작한 것은 이광수(李光洙), 최남선(崔南善)의 계몽문학에 이어 일본을 거친
리얼리즘의 전통에서 형상화해 세계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세계사가 전개되는 무대로 중국을---일본이 아니다!---주시한 그의 안목이 날카롭다.
동양문화를 신비화시키는 짓을 ‘근대인의 일종의 자포자기’ 또는 ‘근대문명의 말기 현상’으로 파악한 것은 평론가 김기림(1908-?)이었다.
리얼리즘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 또 쓰카모토 신야가 그린 악몽의 세계는 공포-괴기 영화난 기가의 회화 작품을 연상시켜 일본인이 대개 알고 있는 전통적인 일본과는 거리가 있다.
2. 한계 예술로서의 영화
19세기가 끝날 무렵에 시작된 일본영화는 다음 한 세기를 통해 일본을 대표하는 대중오락의
리얼리즘의 기름진 발을 그 곳 간도 이상경 씨가 작성한 강경애 작품 연보에 따르면 간도 이주 전후에 쓴 『어머니와 딸』을 비롯, 「월사금」,「부자」, 「젊은 어머니」, 「채전」, 「축구전」, 「유무」, 「소금」, 『인간문제』, 「동정」, 「모자」, 「원고료 이백원」, 「해고」, 「번뇌」, 「지하
일본 유학생활을 통하여 발달된 문명을 접하며 일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그러면서 자신이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된다. 그는 또 지식인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알리고 계몽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한 그의 생각이 그의 작품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고 접할 수 있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일본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 교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 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
리얼리즘의 실현
이런 제한된 현실에서 그들의 모습은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으로 나타난다. 물론 그들의 모습은 전대의 그것에 비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나 이 시기에서 민족주의, 자유주의적인 경향을 가지는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대표작가로는 ‘이태준, 채만식, 박영준,
이후 출간된 김재용, 이현식의 <안함광 평론선집>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1936.5월 조선일보에 발표한 <창작방법문제 논의의 발전과정과 그 전개>를 중심으로 안함광의 대표적 창작이론이었던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리얼리즘을 창작의 기법으로 인정하고 자본주의 몰락을 모토로 하는 카프에 대한 일본제국 주의의 강압에 의한 것이라고 하여도 정치 목적성을 가진 카프로서는 어쩔 수 노릇이다. 이런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정치적, 사회적인 이데올로기를 배제하는 대신 문학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미학적 가치를 추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